신세계그룹이 편의점 사업에 진출해 골목상권을 파고들 것이란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신세계는 "편의점 운영이 아닌 상품공급사업을 검토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직영·가맹점 형태의 편의점 운영을 놓고 저울질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업계는 그러나 신세계가 편의점 운영사업에도 직접 뛰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을 거두지 않고 있다.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에 대한 정부 규제가 갈수록 강화되고 있고, 전세계 최고 수준의 인구밀도가 편의점 성장 여력을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더욱이 구매액 증가로 제품 조달 시 편의점의 가격협상력까지 높아지고 있다는 것. 이는 향후 편의점의 가격 경쟁력을 개선시켜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경쟁 편의점업계는 '바짝' 긴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CU 관계자는 "신세계가 편의점업에 대해 '규제 대상이 아니다'라고 판단 중이더라도 요즘 대기업들의 공격적인 출점만 놓고도 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따갑기 때문에 편의점 진출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일단은 기존 편의점과 비슷한 방식인지 아니면 다른 형태로 진입할 것인 지 지켜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도 "신세계가 기존 편의점 점포와 비슷한 방식으로 들어온다면 상권과 소비자층이 겹치기 때문에 경쟁업계 입장에선 부담이 될 수 있다"며 "현재 공격적 편의점 출점에 대해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신세계 마저 편의점 운영사업에 뛰어든다면 업계 전체로 불똥이 튈 수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의 경우 "편의점 업계 선두권 업체들도 공정거래위원회 모범거래기준 때문에 신규 출점이 많이 위축돼 있는 상태"라며 "신세계는 규제 대상은 아니지만 급속도로 확장해 나가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