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정부가 내년 최저임금 급등으로 인한 기업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동집약적 산업에 대해 임금 인상을 유예해주기로 했다. 자카르타 베카시 등 한국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인도네시아 지방정부는 최근 내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각각 40% 이상 인상키로 결정해 한국 기업에 비상이 걸렸었다.

28일 인도네시아 언론과 현지 한인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수실로밤방 유도요노 대통령은 전날 경제관료들과 최저임금 관련 특별 회의를 열어 섬유 의류 신발 등 노동집약 산업에 대해 임금 인상 유예를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송창근 한인상의 수석 부회장은 “유도요노 대통령이 최근 인상된 최저임금을 적용하기 어려운 노동집약적 산업에 대해 업체별로 근로자들과 임금을 합의해 주 정부에 임금 인상 유예를 신청하면 승인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무하이민 이스칸다르 인력이주부 장관은 “새로운 최저임금이 부담된다면 해당지역 주 정부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며 “주 정부가 각 기업의 재정 현황 등을 검토해 임금 인상 유예 허용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M S 히다얏 산업장관도 “섬유 의류 신발 등 노동집약적 업체들은 해당지역 주지사에게 신청하면 임금 인상 유예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중소기업들도 최저임금 인상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임금 인상 유예 허용 조치는 최근 지방자치단체별로 진행되고 있는 노·사·정 임금협의회에서 일부 지역의 최저임금이 40% 이상 오르면서 대량 해고와 파산·폐업 등의 우려가 커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