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하나N 월렛'

국내 은행 최초로 선보인 선불 충전형 전자지갑 서비스(사진)다. 공인인증서 없이 휴대폰 번호만 있으면 간단한 인증절차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하나은행 고객이 아니어도 가상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으로 충전할 수 있다. 충전된 금액은 상대방의 전화번호로 간편히 송금할 수 있고, 하나은행 ATM기에서 현금으로 인출도 가능하다. 전국 편의점과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고 더치페이, 용돈주기 등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재미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삼성전자 'S펜 솔루션'

필기·텍스트·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저작·편집 기술이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 적용된 기술로 펜의 활용성을 극대화해 감성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노트는 독자적인 스마트기기 영역을 구축하며 9개월 만에 전 세계 판매 1000만대를 돌파했다. 삼성전자는 S펜을 활용한 앱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S펜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무료 배포하는 등 소프트웨어 산업 경쟁력 강화 및 생태계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디지엠정보기술 '런던게임즈'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체감형 스포츠게임이다. 달리기, 점프하기, 각도 조정, 던지기, 당기기와 같은 다양한 동작을 인식해 스마트TV, 스마트패드, 스마트폰 등의 기기에서 게임을 제어해 즐길 수 있다. 자체 개발한 크로스플랫폼 컨버전스 엔진인 ‘구피(GUPPI)’를 이용해 만들어졌다. 구피 엔진은 서버 앱 없이도 N스크린 기기와 스마트폰 간 통신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