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용량 신개념 5도어 ‘LG디오스 V9100’은 세계 최대 910ℓ 용량 세계 유일 ‘매직 스페이스’를 적용한 신개념 5도어 타입으로 35.8㎾h/월의 동급 최저 수준 소비전력의 창의적인 수납편의기능 등을 갖춘 혁신 제품이다.

LG전자(부회장 구본준) 냉장고 연구소의 최첨단 기술력을 총집결시킨 제품으로 윤경석 냉장고 연구소장의 이름을 따 ‘윤경석 1호’라고도 불린다. 특히 이 제품은 세계 최대 용량이면서도 기존 양문형 냉장고의 사이즈를 유지, 주방 가구 변형 없이 기존 냉장고 위치에 설치할 수 있다. LG전자 냉장고 연구소는 국내 최초의 냉장고를 개발했던 제품 설계 능력을 바탕으로 초고효율 진공단열재 등 최첨단 기술력을 동원, 이를 실현해 냈다.

‘LG디오스 V9100’은 세계 최대 910ℓ 용량임에도 LG전자 독자기술인 ‘4세대 리니어 컴프레서’를 탑재해 동급 최저 수준 35.8㎾h/월의 소비전력을 자랑한다. 이는 700ℓ대 양문형 냉장고의 평균 소비전력과 비슷한 수준이며, ℓ당 소비전력을 비교하면 에너지효율이 약 30% 향상된 것이다.

또한 상(上)냉장, 하(下)냉동 구조 및 세계 유일 ‘매직 스페이스’를 적용한 신개념 5도어 타입으로 사용 편의성을 대폭 향상했다. ‘매직 스페이스’로 사용자가 자주 먹는 음료수 및 반찬통을 간편하게 꺼낼 수 있게 했으며 전기료도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는 주부 평가단을 운영, 소비자 니즈를 상세히 파악해 창의적인 수납편의기능을 ‘LG디오스 V9100’에 적용했다. 대표적인 수납편의기능에는 여러 개의 양념을 한 번에 꺼낼 수 있는 ‘양념이동박스’, 계란·냉장육 등을 넣어둘 수 있는 ‘멀티 수납 코너’, 안쪽에 보관 중인 반찬통도 쉽게 한꺼번에 꺼낼 수 있는 ‘반찬 이동 선반’, 작은 야채 등도 바로 확인하고 꺼낼 수 있는 ‘알뜰 야채실’, 손쉽게 얼음을 만들 수 있는 ‘이지 아이스 메이커’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외관 마감재로 강화유리를 채용하고 블랙, 화이트, 실버 등 세 가지 색상을 마련해 한국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만족시키고 있다.

최규술 기자 kyus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