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녹색 특허’를 공유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21일 열린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 국제콘퍼런스’에서 호아킴 몽켈반 국제지속가능개발통상센터 수석연구원은 에너지 절감 등 혁신기술을 공공의 목적을 위해 활용하는 방안을 설명했다.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과 지속가능경영원의 공동 주관으로 열린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온실가스 에너지 감축 기술과 우수 적용사례도 발표됐다. 2015년부터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가 시행되는 만큼 국내 산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몽켈반 수석연구원은 ‘특허정보를 활용한 온실가스 에너지 감축기술 발굴’ 발표를 통해 “현재 기후변화 대응 관련 기술개발이 대부분 선진국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세계무역기구(WTO)의 지식재산권 보호에 관한 조항들 중 기후변화 대응 기술 등에 대해서는 권리보호 방식과 범위에 예외를 둘 수 있도록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기술의 확산을 위해서는 공공 목적의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에 한해 예외를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 녹색 특허출원에 대해 신속하게 심사하고 있는 한국과 이스라엘 일본 영국 미국 호주 브라질 캐나다 등 8개 국가 특허청을 예로 들며 “기후변화 대응과 청정에너지와 관련된 기술개발, 권리화가 각광받고 있는 만큼 이런 혁신기술의 신속하고 바른 활용도 함께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발표에 나선 라디스라브 호바스 세계철강협회 총괄 매니저는 에너지 다소비 업종인 철강산업에서의 에너지 사용 현황과 에너지 효율화 노력을 소개했다. 그는 협회에서 운영 중인 에너지 데이터 수집 프로젝트를 설명하며 “에너지효율화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업체 간 경쟁보다 협력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도레이첨단소재의 온실가스 감축 시스템에 대한 설명과 온실가스·에너지 관련 전문 컨설턴트들의 국내기업 온실가스 절감 컨설팅 사례 발표 등이 진행됐다.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