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기강확립ㆍNLL수호의지 과시..연평도 포격도발 2주년도 고려한듯

이명박 대통령이 18일 서해 북방한계선(NLL) 바로 아래에 있는 연평도를 전격 방문했다.

현직 대통령이 연평도를 방문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연평도 교전지를 직접 찾아가려 했으나, 기상상황이 여의치 않자 서북도서방위사령부를 방문하는 것으로 대신했다.

이 대통령의 이날 행보에는 3가지 전략적 포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달 초 최전방 휴전선 철책을 넘은 북한군 병사가 우리 병사들이 있는 생활관에 도착하도록 발각되지 않은 이른바 `노크 귀순' 사건이 직접적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최근 동부전선 22사단 철책 사건 이후 안보에 대한 국민의 걱정이 많은 상황"이라며 "군의 안보태세와 의식을 높이기 위해 전격 방문하게 됐다"고 말했다.

북한군을 마주한 최전선의 경계가 뚫린 만큼 예사롭게 넘길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에 따라 국군 최고통수권자로서 군의 경계 태세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겠다는 차원이다.

이와 함께 대선을 코앞에 두고 북한의 개입이 노골화되는 가운데 우리 군의 기강이 흐트러지는 것을 막기 위한 `군기잡기' 행보인 셈이다.

여기에 무엇보다 NLL을 미군이 일방적으로 설정한 `유령선'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북한의 주장에 맞서 우리의 영토를 지키겠다는 의지를 단호히 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즉, 북한 어선이 지난달 우리 군의 경고를 무시하고 수차례 NLL을 침범하는 등 NLL을 무력화하려는 북한의 침략 의도를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였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번 방문을 계기로 NLL은 어떤 상황에서도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 것이라는 의미다.

이와 관련, 청와대 측은 부인하지만 남북 정상회담에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 의혹을 놓고 공방이 커지는 정치권의 상황과도 맞물린 것 아니겠느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밖에 다음 달 23일이면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발생 2주년이라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의 방문을 통해 투철한 안보의식을 강조함으로써 북한의 공격으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이 두 번 다시 침해당하는 일이 없도록 경각심을 일깨우자는 차원이라는 것이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