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의 구속 퇴진으로 교육감 권한대행을 맡은 이대영 부교육감(사진)은 28일 “학교 현장에서 갈등만 초래한, 잘못된 정책이 있으면 바로잡고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12월 재선거까지 3개월여간 정책을 수행할 기본 방향은 ‘정상화’라고 강조했다.

이 부교육감은 가장 먼저 바로잡을 사항으로 학생인권조례 갈등으로 일선 학교에서 혼선을 빚고 있는 교칙 제정을 거론했다. 그는 “일선 학교에 공문을 보내 각 학교가 자율적으로 학칙을 제·개정하도록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인권조례의 학칙 반영을 두고 곽 전 교육감은 조례에 따라야 한다고 현장 학교들에 지침을 내린 반면 교육과학기술부는 학교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 갈등을 빚어왔다. 이 권한대행이 교과부 입장에 따르기로 해 앞으로 인권조례는 사실상 무력화될 것으로 보인다.

곽 전 교육감이 사조직화하다시피 한 교육청의 조직 개편에 대해서는 “후임 교육감이 누구라도 원만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개선점을 찾겠다”며 “지역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센터 설립 등 추진 과정에서 반대가 많았던 사항은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곽 전 교육감의 측근으로 교육청 개방형 직위에 임명된 송병춘 감사관, 황선준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장, 송순재 서울시교육연수원장 등 3명은 곽 교육감의 퇴진과 관계없이 임기를 마칠 각오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정광필 비서실장, 안승문 정책특보 등 교육감 비서실에서 근무하던 보좌진은 곽 교육감이 물러남에 따라 자리를 떠날 것으로 관측된다.

이 부교육감은 또 “무상급식은 예정대로 추진하되 예산 부담을 고려해 서울시와 예산 배분 문제를 잘 협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곽 전 교육감은 이날 수감에 앞서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원 판결은 인정머리 없는 판결”이라고 거듭 비난했다. 그는 “이번 판결은 거대한 흐름을 거스르는 무의미하고 측은한 역류에 불과하다”며 “(2억원을 수수한) 박명기 전 서울교대 교수의 경제적 형편을 알았을 때 국민 대다수가 똑같은 판단을 했을 것”이라고 같은 주장을 되풀이했다. 곽 전 교육감은 이날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입감 절차를 밟고 수감돼 잔여 형기 약 8개월을 채운다.

이고운/강현우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