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초점]되살아난 스페인發 악몽…증시 향배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럽 재정 위기가 다시금 증시를 강타하고 있다. 지난 주말 스페인의 지방정부인 발렌시아 주정부가 구제금융을 신청했다는 소식에 23일 코스피지수는 장중 1780대를 맴돌고 있다.

    증시전문가들은 스페인 지방정부의 재정난은 돌발적인 악재는 아니라며 코스피지수가 연중 저점(장중 기준)인 1773포인트를 지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투자전략은 다소 갈렸다. 투자 심리가 냉각되고 있어 지수 반등을 확인하고 매수해야 한다는 의견과 증시 하단이 지켜지고 있는 만큼 낙폭 과대주를 단기 매매할 만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박중섭 대신증권 시장전략 팀장은 "발렌시아의 구제금융 신청으로 중앙정부의 부담은 가중되겠지만 중앙정부가 지난 13일에 이미 마련한 180억유로 규모의 기금 내에서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발렌시아 주정부는 28억5000유로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금에서 지난 5월 까딸로냐 정부가 신청한 130억유로를 제외해도 지원에는 무리가 없다는 설명이다.

    한범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공공기금 재원 외에도 유럽재정안정기금(EFSF) 잔존액 2200억유로와 유로안정화기구(ESM)출범에 따른 추가적인 방어벽(5000억유로)이 형성될 수 있어 당장 지원 금액이 부족할 것으로 우려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한 연구원은 그러나 "스페인 10년물 국채금리가 다시 7%를 넘어서는 등 시장의 반응이 심상치 않�"며 "투자자들이 위험 전염 공포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 매수 시점을 미루고 스페인 10년물 국채 금리와 변동성 지수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임수균 삼성증권 연구원도 "지수 반등 정도는 확인하고 매수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증시 추가 하락 가능성이 높진 않지만 이번주에는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는 개별 종목 흐름 이상을 기대하기는 힘들다"고 밝혔다.

    임 연구원은 이날 상대적으로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내수주에 대해서도 "최근 기관이 매수에 나서고 있는 덕에 시장 대비 하락폭이 적지만 상승 매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최근 기관은 경기 방어주와 화학 등 극단적인 경기 민감주를 동시에 매수하는 바벨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며 "여기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팀장은 보다 적극적인 투자전략을 제시했다. 그는 "스페인, 이탈리아 등 문제국가들과 독일, 프랑스 등 그렇지 않은 국가들의 증시 흐름이 차별화되기 시작했다"며 "유럽발 안도 랠리 가능성은 여전히 유효해 1800선 밑에서는 저가매수 할 것"을 권했다.

    그는 "이번주에는 특별한 이벤트가 없지만 이달 말에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다음달 초에는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회의가 예정돼 있어 정책 기대감에 주 후반 증시가 상승 흐름을 보일 수 있다"고 기대했다. 박 팀장은 "유럽 안도 랠리가 오면 반등폭이 클 소재주(화학, 철강), 산업주(조선), 은행 등을 저가 매수할 것"을 주문했다.

    한경닷컴 정인지 기자 inje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BoA "트럼프, 물가 낮추기→경기민감주 베팅"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12월 고용이 엇갈리게 나온 후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고용 증가는 예상보다 적었지만, 실업률은 예상보다 더 낮아졌죠. 미 중앙은행(Fed)은 1월 말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커졌지만, 투자자들은 ...

    2. 2

      AI·반도체주 랠리…다우·S&P500 '사상 최고치' 경신 [뉴욕증시 브리핑]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가 일제히 상승했다. 최근 조정을 겪던 인공지능(AI) 및 반도체 관련주로 매수세가 다시 강하게 몰리면서다.9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37...

    3. 3

      '2만원→6700원' 주가 추락…"반등 가능할까?" 개미들 '눈물'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2021년 6월 주가가 2만원을 넘겼던 적도 있지만 작년엔 1만원도 뚫지 못했다. 속절없이 하락하는 주가에 개인 투자자들의 한숨은 커져만 간다. 코스닥시장 상장사 제테마(시가총액 2434억원)는 과연 올해 비상할 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