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은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 Ac-13블록에서 ‘한강신도시 롯데캐슬’ 아파트를 이달 중 분양한다. 지상 16~29층, 14개동 총 1136가구 규모다.

면적별로는 △84㎡ 679가구 △99㎡ 149가구 △122㎡ 308가구 등이다. 한강신도시 내 단지들과 달리 중소형 물량이 많다. 전 가구를 남향으로 배치해 일조와 통풍이 좋다. 필로티 설계로 1층 가구가 없는 것도 특징이다.

한강신도시 생태환경지구에 들어서는 단지인 만큼 친환경 아파트로 조성된다. 단지 내 조경 면적률이 약 55%에 달한다. 단지 인근에 63만㎡ 규모의 조류생태공원이 있다. 단지 주변에 근린공원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내에는 하늘(天, 김포공항), 땅(地, 김포평야), 물(水, 한강) 등 3가지 자연을 테마로 ‘하늘나루’ ‘들나루’ ‘강나루’ 등 3곳의 중앙광장이 마련된다. 하늘나루에는 ‘하늘길 정원’ ‘소나무원’ ‘하늘 나는 놀이터’ ‘잔디구름광장’ 등이 만들어진다. 또 들나루는 ‘바람의 들 놀이터’ ‘테마 식재원’ ‘바람의 정원’ ‘느티나무 길’ 등으로, 강나루는 ‘생태 계류원’과 ‘잔디 물결 광장’ 등으로 꾸며진다.

튤립나무, 대왕참나무, 대나무 등 다양한 식물 군락이 있는 순환산책로도 조성된다. 주차장도 100% 지하화해 쾌적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중앙광장과 연계된 커뮤니티 시설 ‘캐슬리안센터’(약 2350㎡)도 들어선다. 이 센터는 스포츠존, 컬쳐존, 실버앤키즈존 등으로 꾸며진다. 약 1040㎡ 규모의 스포츠존은 골프클럽, 20종류 이상의 운동기구, 체력 측정기구, 사우나, 샤워실 등이 들어선다.

컬쳐존엔 작은 도서관, 독서실, 입주민센터, 멀티룸 등 편의공간이 마련된다. 노인과 아이들을 위한 실버클럽, 키즈클럽, 동화구연실, 맘앤키즈카페 등은 실버앤키즈존에 들어선다.

이 단지는 한강신도시 내에서도 교통 여건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작년 7월 개통한 김포한강로 초입에 있어 차로 서울 여의도까지 약 20분, 강남은 약 40분 걸린다. 이전까지 서울과 김포를 잇는 주요 도로였던 48번 국도와도 바로 연결되며 외곽순환도로 김포IC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수도권 광역급행버스인 M버스를 이용해 서울로 오가는 대중교통이 편리하다. 이외에 최근 김포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안 승인으로 총 연장 23.61㎞의 노선과 9개역도 신설될 예정이다.

인근에 생활 편의시설이 풍부한 편이다. 한강신도시 내 중심상업지구와 가깝다. 이미 개발을 마친 장기지구 내 중심상가도 인접해 있다. 김포몰, 롯데마트, 김포우리병원 등도 인근에 있다.

모델하우스는 김포시 고촌면 신곡리 일대에 마련되고 입주는 2014년 4월 예정이다. 1599-9876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