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진공산업…이 업계에서 '대세'가 되는 방법은?
최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대세' 산업은 바로 진공 산업이다.

진공 산업이 대세로 떠오르자 저진공 펌프 및 고진공 펌프에 대한 전방위적인 테스트가 가능한 종합성능평가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공원천기술 실험에 대한 종합성능시스템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유)우성진공(대표 유재경)이 업계 중 단연 눈에 띄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곳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제적 신뢰성을 바탕으로 국제규격에 기인한 시스템 설계 및 제작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자신들이 보유한 시스템들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 국내 공인인증기관인 표준과학연구원(이하 KRISS) 진공기술센터에서 여러 상태변수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누설검사를 통한 각각의 Chamber 에 대해 초고진공 영역까지 도달할 수 있는 Chamber로 인증 및 테스트를 완료하기 까지 하였다.

또한 터키의 표준연구기관에 수출한 'Vacuum Pump Performance Assessment System' 은 진공원천기술 연구 및 진공펌프 종합성능평가 이외에 잔류기체분석장비를 이용한 시스템 활용을 위한 제작의뢰를 받기도 하였다.

이에 저진공 영역 및 초고진공 영역에 대해 다양한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 제작 및 국제적 규격에 기인한 시스템을 제작하였으며, 터키 연구기관의 실험조건에 맞춘 계측 장비 선정 및 실시간 데이터 수집, 통신이 가능한 LabVIEW 프로그램을 제공 및 수출 을 이뤄냈다.

국내 업체로는 시험 연구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 'High Vacuum Test & Calibration System' 을 납품 했다.

이 시스템도 마찬가지로 국제 규격에 기인한 설계 및 제작이 완료 되었으며 여러 계측기기들에 대한 교정 시험에 가능한 시스템으로 초고진공 영역인 10-10 torr 이하의 영역의 Chamber 로써, 미세유량 테스트 및 게이지 교정이 가능하다.

앞서 설명한 시스템들은 국제적인 신뢰성을 확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기관에서 많이 필요로 하고 있는 것들이다.

이들은 이러한 국제적인 신뢰성을 확보 함으로써 진공산업 시장에 '대세'로 떠오르며 큰 파급효과를 이뤄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