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족의 최고 고수 단계는 혼자서 고깃집을 가기일까 놀이공원 가기일까?

12일 국내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 G마켓이 네티즌 478명을 대상으로 싱글족에 대한 생각을 물어본 결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았으며, 싱글족의 최고 고수단계는 고깃집을 혼가가는 사람이 선정됐다.

설문결과 절반이 넘는 53%(254명)가 ‘자유롭게 인생을 즐기면서 사는 사람’이라고 응답했다. 이어 싱글족을 ‘경제력이 좋은 능력있는 사람’으로 평가하는 응답도 22%에 달했다. 네티즌 4명 중 3명은 싱글족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셈이다.

반면 ‘눈이 높아 짝을 찾지 못한 사람’ (10%), ‘쓸쓸하고 외로움에 사무친 사람’ (8%), ‘외모 또는 성격에 결함이 있는 사람’(7%) 등 다소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입장은 소수 의견에 그쳤다.

싱글족이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내 시간이 많다’(31%)는 의견과 ‘나를 위해 돈을 쓸수 있다’(22%)는 의견이 많았다. 자신을 위한 투자에 관대해지고 있는 최근 세태를 반영했다.

반대로 싱글족으로 사는게 힘들 것 같은 이유에 대해서는 ‘혼자서는 절대 할 수 없는 일이 생길 때’(27%)와 ‘부모님과 친척들의 잔소리 때문’(26%)이라는 응답비율이 높았다.

‘싱글족의 최고 고수’를 묻는 다소 엉뚱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34%가 ‘혼자 고기집 가기’를 꼽았다. 혼자놀이 공원 가는 싱글도 27%에 달했다. ‘혼자 생일보내기’(14%), ‘혼자 영화보기’(14%), ‘혼자 쇼핑하기’(11%) 등이 뒤를 이었다.

이 밖에 34~37세 사이가 노처녀, 노총각으로 분류되는 연령대라고 생각했다. 설문에 참여한 64%는 ‘결혼은 필수인가’라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했다.

G마켓 관계자는 “사회통념 보다 자신의 가치관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짙어지면서 결혼관도 달라지고 있다”며 “결혼이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생각하는 젊은이들이 늘어나면서 싱글족을 바라보는 시각도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싱글족 최고 고수 단계는?…고깃집 가기 vs 놀이공원 가기


한경닷컴 김하나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