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속보]경기도내 외국인투자기업이 노사관계 안정과 투자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하고 26일 수원시 우만동 호텔캐슬에서 ‘노사정 합의 선언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언식에는 유연채 경기도 정무부지사를 비롯해 박남식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의장,조용이 경기경영자총협회 회장,도내 외투기업 20개 사업장 노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특히 이날 행사에는 몇년 전 분규를 겪었던 파카한일유압,포레시아,한국3M이 참여해 의미가 남달랐다고 도 관계자는 전했다.

선언식에 참여한 외투기업 노동조합들은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 및 외국기업의 국내투자 확대를 위해 일터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또 기업은 고용 유지와 근로자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하며,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노사관계안정과 협력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경기도는 협력적 노사관계 유지를 위한 중간자 역할을 다하고 외투기업 노사상생을 위한 정책대안을 개발해 추진하는 등 신노사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유연채 정무부지사는 “이번 선언이 외투기업 노사 및 지방정부가 공동으로 노력해 적극적인 국내투자 활성화를 유도해 금융위기 이후 위축된 경제를 살리고 고용창출과 선진화된 노사문화를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경기도 노사정과 외투기업 노사대표의 동참을 요청했다.

수원=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