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18일 '동반성장 전략 확산 민관 합동회의'에 참석해 "동반성장은 무리하게,형식적으로 추진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의 초과이익공유제에 대해 지난 16일 "지극히 비생산적이므로 (정 위원장이) 더 이상 얘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비판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최 장관은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이 3만~4만달러로 올라가려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대기업도 필요하지만 기술경쟁력을 가진 중소기업이 뒤를 받쳐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동반성장은 대기업이 생존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라 생각하고 적극 나서 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선 자동차 조선 등 11개 업종별로 지난해 수립된 동반성장 추진계획 이행 현황을 점검했다. 당시 자동차 업계는 자율적인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기로 했으며 완성차 업체는 납품대금 전액을 현금결제하고 원자재 일괄 공급 적용 범위를 1차 협력사에서 2차 협력사로 확대하기로 했다.

조선 · 기계 업계는 지난달 300억원의 민관 공동기술개발 펀드를 조성했으며,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전자 업계는 지경부와 함께 소프트웨어 인력을 뽑는 채용 · 연수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유통 업계는 중소 납품업체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100% 현금 결제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양승석 현대 · 기아차 대표,박한용 포스코 대표,홍경진 STX조선해양 대표,정범식 호남석유화학 대표,권오철 하이닉스 대표,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사장 등 대 ·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 20여명이 참석했다.

주용석 기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