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정부, "낙찰가 너무 높다" 이의 제기
현지 언론 "낙찰사 변경 통해 가스전 싼 값에 되찾으려"

러시아 시베리아의 거대 가스전 '코빅타' 거래를 둘러싸고 또 한 번 스캔들이 불거질 전망이라고 현지 유력 일간지 '코메르산트'가 9일 보도했다.

약 2조㎥의 대규모 매장량을 자랑하는 코빅타 가스전은 2000년대 중반 한국과 중국이 러시아.영국 민간 합작기업 TNK-BP와 손잡고 개발을 추진하다 가스프롬을 앞세운 러시아 정부의 집요한 간섭으로 개발을 포기한 곳이다.

러시아의 독점적 국영가스회사 가스프롬은 앞서 1일 경매에서 코빅타 가스전 개발권을 가진 '루시아 페트롤레움' 사의 자산을 223억 루블(약 8천700억 원)에 매입해 이 가스전에 대한 개발권을 확보했었다.

루시아페트롤레움사의 최대 주주인 TNK-BP는 낙찰가에 만족감을 표시했었다.

코메르산트는 그러나 이 거래 이후 러시아 경제개발부와 에너지부가 코빅타 경매 가격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경매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세르게이 슈마트코 에너지부 장관은 "코빅타 거래가가 너무 높게 책정돼 국익에 손해를 입혔으며, 국영 기업 가스프롬의 올해 예산에는 가스전 구매를 위한 자금이 책정돼 있지 않다"며 가스프롬의 루시아페르롤레움 자산 매입에 이의를 제기했다.

경제개발부도 에너지부와 비슷한 견해를 갖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가스프롬은 앞서 서둘러 루시아페트롤레움 경매에 참여하면서 또 다른 경매 참가사인 국영석유기업 '로스네프티'의 최대주주 '로스네프테가스'가 제시한 159억 루블보다 훨씬 많은 223억 루블을 제안해 낙찰을 받았었다.

신문은 뒤늦게 높은 코빅타 경매가가 가스프롬과 로스네프테가스 어느 측에도 바람직하지 않을 뿐 아니라, 코빅타 소유주인 영-러 민간 합작사 TNK-BP(특히 영국 에너지 기업 BP)만 득을 보게 했다는 사실을 깨달은 러시아 정부와 국영기업들이 기존 경매 결과를 무산시키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전했다.

국영 기업인 가스프롬이 정부나 이사회의 승인 없이 경매에 참가했다는 절차상의 하자를 내세워 가스프롬의 낙찰을 무효화 한 뒤 훨씬 싼 가격을 제시했던 두 번째 신청기업 가스프롬 네프테가스를 최종 낙찰자로 만들려는 복안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뒤이어 가스프롬 네프테가스가 코빅타를 낙찰가 그대로 가스프롬에 되파는 거래를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러시아 정부가 기존보다 훨씬 싼 값에 가스전을 확보하는 방안이다.

이렇게 되면 결국 러시아 정부와의 마찰로 코빅타 가스전 개발을 포기하고 가스전 개발사인 '루시아 페트롤레움' 자산 매각을 통해 투자금이라도 회수하려던 TNK-BP만 패자로 남게 될 것이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시베리아 이르쿠츠크주 중재법원은 TNK-BP의 신청을 받아들여 루시아 페트롤레움사에 파산 선고를 내렸었고 이후 경매 절차가 진행됐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cjyo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