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전 세계 192개 국가를 여행한 사람이 나왔다. 195개 독립국가 중 정부가 여행을 금지한 3개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를 여행한 것이다.

주인공은 KT 사령탑에서 여행가로 변신한 이해욱(72) 전 사장. KT는 이 전 사장이 세계 192개 국가 여행을 완료하고 19일 한국기록원으로부터 인증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195개 국에는 UN에 가입한 국가와 바티칸, 코소보, 팔레스타인이 포함된다. 한국기록원은 출입국관리소 기록 등을 토대로 소정의 심사과정을 거쳐 이날 인증서를 수여했다.

이 전 사장은 지난 1993년 유럽 배낭여행을 시작으로 97년부터 2002년 사이에는 중남미 여행을 했다. 은퇴한 후인 2004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세계 여행을 시작해 3회에 걸쳐 태평양의 전 국가를 여행했다.

2007년부터는 아프리카를 여행했는데, 당시만 해도 국내 여행사들이 아프리카 중서부 여행을 운영하지 않아서 일본 여행사를 통해 일본인들과 함께 했다고,

그런가하면 여행 중 태평양의 퉁가를 무비자 국가로 잘못 알고 갔다가 추방당하기도 했으며, 아프리카 베냉에서는 괴한에게 납치당하기도 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2006년 아프리카 여행 직후에는 현지의 세균감염으로 응급실에 입원하기도 했다.

이 전 사장은 올해 3월 남미의 가이아나 여행을 마침으로써 세계 모든 국가여행을 마무리하게 됐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