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경력 전환을 위해 MBA과정을 이수하기로 결심했지만 직장을 그만두거나 휴직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야간 MBA 프로그램으로 눈을 돌려 보자.주로 주중 야간에 진행되는 파트타임(Part-time) MBA는 주간 과정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 뿐만 아니라 현업과 병행할 수 있어 현장 감각을 학업에 연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수업을 함께 듣는 동기들이 대부분 직장인이기 때문에 업계의 소식을 빠르게 접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다만 학업과 병행해야 하는 직장인에게 보통 1~2년 걸리는 MBA 과정은 다소 벅차게 느껴질 수 있다. 이 때문에 단기간에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지 또는 출장 야근 등으로 수업을 못 듣게 될 경우 보충수업이 가능한지 등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건국대의 TOP MBA 과정은 직장인을 위한 2년 파트타임 프로그램이다. 수업은 주중 야간 및 주말에 진행되며 졸업 이수학점은 45학점이다. 소규모 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과 맞춤교육을 제공하며 실무 중심의 통합 교육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고려대는 직장을 다니면서 MBA 과정을 수학할 수 있는 2년 과정의 야간 강좌인 'Korea MBA'를 운영 중이다. Korea MBA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특화된 전공 선택과목을 개설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서강대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Pro-MBA' 과정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여름학기에 미국 또는 겨울학기에 유럽 해외 연수 과정을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다. 또 미국 미네소타대에서 2학점 과정의 'Mini MBA'프로그램 수강 기회도 주어진다. 아주대는 온라인 강의를 도입,언제 어디서든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졸업 이수학점은 48학점이며,주5일 근무환경에 맞춰 토요일 수업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중앙대 CAU-Leader MBA 프로그램은 야간 · 주말 프로그램으로 일반 경영학 교육과 함께 신흥시장 경영,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경영,재무정보와 자산관리 등 3개의 특성화 영역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양대 Global MBA 과정은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CEO' 양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 과정은 선진형 MBA 모델인 '셀프 디자인' 프로그램을 채택,학생 스스로가 근무하는 기업환경에 맞게 커리큘럼을 개발하도록 하고 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