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완 "주민등록법 위반 제 불찰..잘못"

이재훈 지식경제부 장관 내정자는 20일 서울 창신동 뉴타운개발 예정지에 이른바 `쪽방촌' 주택 투기 의혹과 관련,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내정자는 이날 국회 지식경제위의 인사청문회에 출석, 민주당 의원들의 의혹 추궁과 사과 요구에 "경위야 어찌됐던, 제 집사람이 한 것이지만 제 부덕의 소치"라며 이같이 사과했다.

그는 지난 2006년 창신동 상가 구입 배경에 대해 "집사람이 아마 친구들하고 같이 노후 대비용으로 그렇게 한 걸로 안다"고 말했다.

이 내정자는 이어 `부적절하게 투기한 창신동 상가를 원주민에게 돌려주지는 못하더라도 어려운 사람을 위해 자선단체에 기부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의에 "질문 취지를 이해한다.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그는 그러나 퇴직 후 로펌인 `김&장'의 고문으로 재직하던 지난 5월 모 정유업체의 담합과징금 부과 취소소송에서 법률자문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특정 업체 건에 개입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 내정자는 지난해 이후 자신의 급격한 재산증가에 대해 "재산증가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소명은 충분히 할 수 있다"면서 "어떤 근거로 (재산이) 늘었는지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형 슈퍼마켓(SSM) 규제 강화와 관련,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대.중소기업상생법(상생법) 개정안은 필요하다는 기본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소영세상인 보호를 위해서는 사업조정제도를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 내정자도 국회 환경노동위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이 제기한 위장전입 의혹과 관련, "결과적으로 주민등록법을 위반하게 됐다.주민등록 정리를 늦게 한 것은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그는 `고혈압'을 이유로 보충역 판정을 받는 등 병역 기피 의혹에 대해 "병무청 판단에 따라 국가가 결정한 대로 병역 의무를 완수했기 때문에 기피라는 말은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그는 "신체검사 때 군의관이 흉터가 왜 났느냐고 물어 설명하니 정밀검사를 받으라고 했고, 부산 국군통합병원에서 정밀검사 결과 격한 운동이나 훈련을 받으면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며 보충역 판정을 내렸다"고 해명했다.

그는 일상생활에서 여러 차례 쓰러졌던 사례를 소개하며 "미국 유학 때 어떤 계기에 의사와 상담을 했는데 평소 혈압이 높은 게 문제가 아니라 계단을 오를 때나 술을 많이 마실 때 혈압 상승 속도가 빠른 것이 문제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1992∼1993년 논문 이중게재 의혹에 대해선 "영문과 국문으로 각각 게재됐는데 동일한 논문이더라도 이중 언어로 된 논문은 출간이 가능하다는 학회장의 서명을 받았다"면서 "참여정부 때 낙마한 분과 저는 경우가 다르다"고 반박했다.

twitter: @newswoo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