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캐피탈의 창의적 읽기지수는 3.4점으로 다른 기업들의 평균점수(3.0점)보다 높았다. 이는 직원들이 '유능한 독자'로 나아가고 있음을 나타내는 수치다. 따라서 독서활동에서 창의적인 역량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자신의 지식을 전문 분야 이상으로 넓히고 자신만의 시각으로 재해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독서검사 결과 독서동기 점수는 매우 높은 편이지만 독서태도 점수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직원들이 책을 읽으려는 이유나 목적은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지만 평소 책을 가까이하고 즐기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직원들이 독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전사적인 차원에서 하루 5분 점심시간에 책 읽는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독서동호회를 운영,지원하면 어떨까.

직급이 높을수록 독서환경 점수가 낮아지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직급 간에 물리적 · 직업적 환경은 큰 차이가 없는데 비해 심리적 환경 점수는 직급이 높아질수록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급이 높을수록 책을 읽을 심리적 여유가 없음을 뜻한다. 의무적 독서보다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단행본이나 얇은 잡지를 휴대하면서 자투리 시간마다 잠깐씩 읽으면서 심리적인 여유를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보처리역량 검사에서는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높은 직급일수록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하는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검사의 경우 다른 기업에 비해 응집력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원들이 창의적 아이디어를 성과물로 만들기 위해 과업에 집중하고 있으며,자발적으로 조직 목표와 발전에 헌신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교보문고 독서경영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