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루비니, "주식·원자재 가격 너무 올랐다…조정 올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비관적인 경제 전망을 쏟아내 '닥터 둠'이라는 별칭을 가진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가 최근 급등한 주식, 원자재 가격이 조정을 보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루비니 교수는 지난 3일(현지시간) 이스탄불에서 가진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주식과 원자재 가격이 너무 빠르게, 너무 많이 올랐다"며 "시장이 올 4분기나 내년 1분기에 조정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또 "시장은 현재 경기 회복의 형태가 V자형이 아닌 U자형을 보일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며 "시장이 회복하고 있지만, 실물 경제는 거의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경제가 빠르게 반등하지 못하면 시장은 결국 균형수준을 찾아가거나 밸류에이션(가치평가)을 정당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 조정을 겪을 것"이라며 "실물 경제와 시장 사이에는 간극이 존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세계 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경제지표가 발표되며 전 세계 주식시장은 지난 6개월간 급등했다. 뉴욕 주식시장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지난 3월 저점을 찍은 후 50% 이상 급등했다. 유럽증시의 다우존스스톡스 600지수도 50% 가까이 치솟았다.

    또 국제통화기금(IMF)은 세계 경제가 올해 마이너스(-) 1.1%의 성장률을 보인 후 내년에 3.1%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루비니 교수는 이 같은 증시 상승과 성장 전망에 대해 "세계 경제의 성장세가 여전히 매우 취약하다"며 이는 주식과 원자재 가격의 상승세를 정당화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흑백요리사2' 셰프 협업 음식 줄줄이 출시

      넷플릭스의 예능 ‘흑백요리사2’가 인기를 끌면서 유통업계가 출연자와 협업한 신상품을 벌써부터 쏟아내고 있다.SSG닷컴은 흑백요리사2 출연자인 김희은 셰프와 협업한 간편식 ‘버섯 떡갈비...

    2. 2

      이부진 두을장학재단 이사장, 여대생 30명에 장학증서 수여

      두을장학재단은 9일 서울시 용산구 리움미술관에서 '2026년 장학증서 수여식'을 열고 장학생 30명에게 장학증서를 수여했다고 밝혔다.두을장학재단은 미래를 주도해 나갈 차세대 여성 지도자를 육성한다는 설...

    3. 3

      hy '윌' 자진 회수 조치…소비기한 21일까지인 제품

      hy(구 한국야쿠르트)가 ‘힐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당밸런스’ 제품에서 대장균이 검출돼 자진 회수에 나섰다고 9일 밝혔다.hy는 지난 7일 자체 품질 검사 과정에서 대장균 검출 사실을 확인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