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0년간 20가지 직업 경험한 게 사업 밑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채선당'으로 외식업계 다크호스 떠오른 김익수 다영F&B 사장
    샤브샤브 전문점 '채선당'을 운영하는 김익수 ㈜다영F&B 사장(45 · 사진)은 지난 한 주 동안 배낭 하나만 달랑 메고 베트남,태국 등 동남아를 다녀왔다. 지난달 하순 서울 상계동에 '대게도락'서울본점을 성공적으로 론칭한 뒤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였다. 김 사장은 아이디어가 고갈됐다 싶으면 훌쩍 떠나 해외시장을 둘러본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성공모델로 꼽히는 채선당이나 대게도락도 일본에 갔을 때 힌트를 얻었다.

    "발품을 팔다가 목 좋은 장소를 보면 동물적 감각이 느껴집니다. " 5일 대게도락 서울본점에서 만난 김 사장은 인터뷰 첫마디부터 남달랐다. 그는 "경기가 나쁠 때일수록 돈 벌 기회는 더 많다"며 "장사가 안 되는 이유는 '경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에게 있다는 점을 아는 게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대게도락은 개점하자마자 입소문을 타며 2주 연속 주말 예약이 마감됐다. 지하철 7호선 수락산역 인근에 자리잡은 서울본점은 252석 규모의 초대형 점포다.

    김 사장은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사업 수완이 탁월한 인물로 꼽힌다. 2002년 경기 의정부 예술의전당 인근에서 시작한 대게도락은 이 지역의 랜드마크로 불릴 정도로 주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2003년 첫선을 보인 채선당은 고가인 일본식 샤브샤브 요리의 대중화에 성공,6년 만에 가맹점이 120개를 넘어섰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매출 200억원을 돌파했고,본사 직원만도 100여명에 달한다.

    이 같은 성공의 이면에는 밑바닥 생활 경험이 큰 도움이 됐다고 한다. 경희대 관광경영학과를 나와 신라호텔에 들어갔지만 샐러리맨 생활이 맞지 않아 6개월 만에 그만뒀다. 이후 20년간 운영해 본 점포가 주점,노래방,호프집,레스토랑,분식점 등 20여 가지에 달한다. 지금은 손 뗐지만 이탈리안 레스토랑 '일 마레(IL Mare)'도 그의 작품이다.

    외식업계에서 산전수전 다 겪은 김 사장의 꿈은 '맛'과 '분위기'를 파는 훌륭한 외식회사를 만드는 것.그래서 국내 최고 서비스를 자랑하는 신라호텔을 벤치마킹한다. 채선당의 가맹점은 200개,대게도락은 30여개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외형을 키워야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고객과 직원으로부터 사랑받는 회사가 되는 것"이라는 게 그의 지론이다.

    회사 성장을 위해 어려운 게 뭐냐는 질문에 김 사장은 즉각 '인재 확보'라고 답했다. 대기업과 경쟁하려면 인재가 절실한데 중소기업은 유능한 인재를 모으는 게 가장 큰 애로라는 것이다. 그는 "소위 SKY대학 출신도 들어오고 싶어하는,내실있는 회사로 키워 해외로 진출하는 게 꿈"이라고 강조했다.

    최인한 기자 janu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의성군수 "오후 6시께 의성읍 산불 주불 진화 완료"

      작년 봄 대형 산불에 이어 1년도 채 안 돼 발생한 경북 의성군 산불이 발생 3시간 만에 주불 진화가 완료됐다.김주수 의성군수는 산불이 발생한 10일 "오후 6시께 산불 진화 헬기가 철수할 즈음에서 주불 진화가 완료...

    2. 2

      [속보] 산림당국 "의성 산불 진화 헬기 철수…야간 작업 전환"

      10일 산림당국은 "이날 경북 의성군 의성읍 비봉리 산불 진화 작업에 투입한 헬기를 오후 5시40분께 일몰과 함께 철수하고, 야간 진화 작업으로 전환했다"고 밝혔다.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

    3. 3

      강풍에 흉기로 돌변한 간판…의정부서 길가던 20대 사망

      10일 오후 2시21분께 경기 의정부시 호원동에서 길을 가던 20대 남성 A씨가 건물에서 떨어진 간판에 깔려 숨졌다.경찰은 강풍으로 간판이 벽돌 등과 함께 떨어져 A씨를 덮친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간판은 가로 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