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다. 자녀의 입장에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아이의 정신적 육체적 성장을 도와줘야 한다.

자녀의 인성 지적능력 대인관계형성은 모두 정서적인 애착을 어떻게 형성하느냐와 관련돼 있으며 그 기본 틀은 부모와 자녀관계에서 시작된다.

어느 누구도 실제 부모보다 더 아이를 잘 키울 수 있는 사람은 없으므로 부모로서 긍지와 자신감을 갖는 것도 좋은 부모의 조건이다.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10가지 기본태도를 제시한다.

1.자녀의 생각을 존중하라=자녀의 이야기는 일종의 창조행위다. 아동의 사고가 어른의 사고와 가장 다른 때는 7세까지다. 아동은 자기중심적이고 누구나 자기와 똑같은 방식으로 세상을 본다고 단순하게 생각한다. 자기의 제한된 경험을 통해 배우기 때문에 경험이 없을 때는 설명을 꾸며낸다. 이는 거짓말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창조행위이므로 관용해야 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동화에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가 많은 것도 상상력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2.자녀를 독립된 인격체로 인정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인식하라=자녀는 부모가 원하는 대로 모양을 바꿀 수 있는 찰흙 같은 존재가 아니다. 부모에 의해 철저하게 관리된 아동은 성장 후 자신을 독립적 존재로 인식하지 못하고 의존적이 된다. 성년이 돼 갑자기 자유가 주어졌을 때 자기관리를 못하고 병적 쾌락의 추구에 빠지기 쉽다.

3.놀이의 장을 마련해주자=놀이는 인지적 · 사회적 · 정서적인 성장을 도와주는 가치 있는 것이다. 놀이를 통해 자기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놀이를 좋아하는 태도를 갖고 성장한 아이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의적인 어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더 많다.

4.자녀들의 한계를 지적하지 말라=이는 자녀가 무능하길 바라는 것과 다름없다. 자녀들에게 특정한 능력이 없다고 말하거나 시작한 일을 끝까지 완수해야한다고 강요하기보다 삶 속에서 다양한 도전에 나설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말해주자.

5.부모가 원하는 것이 아닌 자녀를 흥미롭게 만드는 것을 찾도록 도와주라=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자녀의 능력은 극대화된다.

6.자녀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지루하게 하거나 질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자녀들이 새롭고 복잡한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데도 연습을 통해 그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고 여기고 계속시키는 것은 자녀를 포기하게 만든다.

자녀가 두려워하지 않도록 그들이 이해하는 범위 안에서,그들의 능력을 약간 넘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균형있게 조절해 도전시키자.

7.자녀의 질문 속에서 그들의 세계를 이해하자=질문은 경험에 대한 욕구의 표현이며 더 큰 세계를 향한 탐색이다. 질문을 거부하거나 무시하는 태도를 취하지 말자.대답을 잘 모를 경우 대안적 설명을 위해 여러 가능성들을 모색해보자.

8.자녀에게 '만족 지연'을 배울 수 있도록 하라=항상 보상을 즉각적으로 제공하지 않고 기다릴 때 더 큰 보상이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기다리는 방법을 가르치자.

9.칭찬보다 격려를 해주자=격려는 같은 편이 되는 것이며 아이를 성장케 한다. 일의 결과와는 상관없다. 자녀의 장점과 용기,열의를 높이 평가해주자.칭찬은 경쟁에서 이겼거나 최고일 때 보상으로 주어진다. 일종의 당근이지만 벌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통제의 한 방법이므로 남용해선 안 된다.

10.아이의 이야기를 경청하라=아이가 말할 때 침묵을 지키고 들어준다. 부모가 말을 많이 하게 되면 자녀는 자기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게 된다. 아이와 대화할 때 적극적인 반응을 보인다.

/박부진 명지대 아동학과 교수

1.아이의생각을존중하라
2.자녀를독립된인격체로바라보라
3.놀이의장을마련해주라
4.아이의한계를지적하지마라
5.아이가하고싶은것을찾아주라
6.아이가질리지않도록하라
7.질문을무시하지마라
8.기다리는법을가르치라
9.장점과용기를격려하라
10.적극적으로아이와대화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