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이 양손잡이 투수에 이틀 연속 비상한 관심을 보내고 있다.

일본 스포츠전문지 '스포츠닛폰'은 14일 인터넷판에서 일본프로야구 세이부 라이온스에 입단한 좌투수 미야다 가즈키가 마운드에서 '둔갑술'을 준비 중이라고 짤막하게 전했다.

좌완으로는 빠른 시속 144㎞짜리 볼을 던지는 미야다는 고교 재학시절 허리를 다친 뒤 투구 밸런스를 찾는 과정에서 오른쪽으로도 볼을 뿌리기 시작해 현재 50m 정도는 너끈히 던진다고 이 신문은 소개했다.

마운드에서 홈플레이트까지 거리가 18.44m이므로 구속만 보완하면 실전 투구도 가능한 양손잡이 투수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이 신문은 전날에는 시속 151㎞짜리 광속구를 던지는 야쿠르트 스왈로스 외국인 투수 라파엘 페르난데스가 어깨 통증 탓에 오른쪽으로 던지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 중이라고 썼다.

페르난데스는 오른쪽으로 던지면 시속 120㎞까지 찍는다.

좌.우 타석에 번갈아 들어서는 스위치 타자는 일반화됐지만 스위치 투수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상대 타자가 오른쪽이냐 왼쪽이냐에 따라 마음대로 유형을 바꿔 던질 수 있는 양손잡이 투수는 1900년대 이전 미국프로야구에서는 종종 있었지만 근대에는 그렉 해리스(전 몬트리올)가 유일하다.

우완투수인 해리스는 1986년 왼손으로도 웬만큼 던질 수 있다는 '자질'을 스스로 깨닫고 1995년 신시내티 레즈와 정규 시즌 경기에서 양손으로 던져 화제를 불렀다.

해리스는 오른손으로 강타자 레지 샌더스를 범타로 처리한 뒤 좌타자 할 모리스와 에드 터번시를 맞아 좌투수로 변신, 볼넷과 땅볼로 선방했다.

이어 오른손으로 바꿔 브렛 분을 범타로 잡고 이닝을 마쳤다.

2007년 마이너리그 경기에서는 양손잡이 투수와 양손잡이 타자가 대결한 적도 있었다.

팻 벤디트라는 우완투수는 양손으로 던지게끔 특수 제작한 글러브를 끼고 스위치 타자 랄프 엔리케스와 만났다.

둘은 오른쪽 타석에 들어서면 오른쪽으로 던지고 왼쪽으로 옮기면 왼손으로 던지는 일을 몇 분간이나 지속해 논란을 일으켰다.

미국심판협회는 이후 양손잡이 투수와 양손잡이 타자가 대결할 때 타석당 각각 한 번씩만 '변신'할 수 있도록 제한을 뒀다.

(서울연합뉴스) 장현구 기자 cany99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