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채시 가산점 없는 '일용직'

정책팀 = 내년에 정부 주도로 공공기관에서 1만명이 넘는 청년 인턴을 고용할 계획이지만 인턴을 했다고 해서 정규직으로 전환해주거나 공개채용시 가산점을 주지는 않아 단순 아르바이트에 그칠 전망이다.

이는 민간기업이 대부분 인턴을 정식 직원 채용의 전단계로 활용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구조여서 취업준비자들의 명확한 상황인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9일 연합뉴스가 최근 2년간 정규직을 채용했거나 인원 비중이 큰 국내 22개 대형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인턴사원 채용 및 운용계획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모든 기관이 내년에 정원의 4% 안팎에서 인턴사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들 기관은 모두 인턴을 단순 아르바이트 직원 개념으로 선발할 계획이며 정규직원을 뽑는 공개채용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정부의 지침에 따라 의무적으로 인턴직원을 채용, 100만~110만원 정도의 임금을 주고 6~10개월 가량을 고용하겠지만 정규직 선발시 가산점 등을 주어 우대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특히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에 따라 인력감축 압력이 심해지면서 정규직 기준의 신규인력 채용은 아직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기관의 경우 인턴 운용계획을 확정하지 못했다고 밝혔지만 이들도 인턴은 단기계약직일 뿐 정규직 입사와는 연관지을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런 사정 때문에 정부의 이번 일자리대책이 단기적인 실업률을 낮추는데만 효과가 있을 뿐,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공급하는데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국전력의 경우 내년 650명의 인턴을 선발하지만 6개월 단기 아르바이트 직원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정규직 채용시 가산점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도 390명을 뽑을 예정이지만 역시 '단순 알바' 개념이다.

한국철도공사도 지원부서 중심으로 120명 정도의 인턴채용을 잠정적으로 계획하고 있지만 10개월의 계약기간이 끝나면 더 이상 채용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한국토지공사가 100명, 지역난방공사와 한국공항공사가 각 80명, 주택금융공사도 20명의 인턴을 뽑을 예정이나 인턴의 '신분'에 대해서는 같은 입장이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인턴사원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은 법률적 검토가 필요한 사안으로 투명한 공개채용 원칙에 반하기 때문에 매우 어렵다"면서 "우리 회사에서 인턴을 했고 인턴 성적도 좋다면 면접시험에서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우선 채용을) 제도화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다른 공공기관 담당자도 "인턴사원 중에서 좋은 인재가 있어 뽑고 싶더라도 서류나 필기 등 공채과정을 거쳐야 하며 가산점을 줄 계획은 없다"면서 "정부 지침에도 정규직 채용과 연관시키라는 부분은 없다"고 밝혔다.

삼성경제연구소 손민중 연구원은 "정부 정책이 주로 양적 지원, 단기 대책이어서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것"이라면서 "과거 일자리 정책 가운데 취업으로 연결돼 효율성이 높는 정책을 골라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sat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