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정부 靑행정관 '정화삼씨 30억' 중 일부로 부동산 구입
檢 '세종증권 매각'의혹 수사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박용석 검사장)는 세종증권 매각 비리 의혹과 관련해 "정화삼씨 형제가 받은 30억여원 중 일부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건평씨 몫의 부동산을 샀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해 진위를 집중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세종증권 대주주였던 세종캐피탈의 홍기옥 사장(구속)이 정화삼씨(구속)와 동생 광용씨(구속)에게 준 30억여원을 정씨의 사위인 이모 전 청와대 행정관(33)이 세탁 및 관리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씨가 30억여원을 여러 개의 차명 계좌로 쪼개 관리했고 그 돈 중 일부로 경남 김해에 있는 상가를 본인 명의로 구입했는데 이 건물이 '노씨의 몫'이라는 정황을 잡고 사실관계를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상가는 2006년 '바다이야기' 등 게임 비리 수사 사건 당시 정씨 형제가 팔순 노모 명의로 성인 오락실을 운영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던 건물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 형제는 2005년 4월 홍 사장으로부터 "농협이 세종증권을 인수하도록 도와 달라"는 청탁을 받고 같은 해 6월 노씨를 소개해 줬으며 실제 계약이 체결되자 2006년 2월 30억여원이 든 홍 사장 명의 통장을 건네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이와 관련,검찰은 지난주 전 청와대 행정관 이씨를 소환했으며 현재 이 돈의 흐름을 쫓고 있다. 특히 검찰은 세종캐피탈 홍 사장이 정씨와 동생 광용씨에게 준 30억여원을 이씨가 세탁 및 관리했다고 보고 있다. 이 돈은 여러 개 차명 계좌로 관리됐고 현금으로 인출돼 부동산 구입에 사용되는 등 복잡한 과정을 거친 것으로 드러났다.

이씨는 2006년 상반기부터 장인과 처삼촌의 돈을 관리해 오다 이듬해 9월부터 6개월간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최재경 대검 수사기획관은 "이씨는 장인의 돈 심부름을 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씨가 청와대에 근무한 것은 이번 사건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며 "30억여원의 출처나 성격을 알고 있었는지 여부를 판단해 이씨의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기획관은 "현재 30억여원 중 절반가량의 계좌 추적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또 이강철 전 청와대 정무특보가 2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정황을 포착,곧 소환키로 해 참여정부 인사와 노 전 대통령의 주변인들이 대거 검찰 수사선상에 올라 있는 상황이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