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유가증권시장에서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거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선물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6일 "올 상반기 유가증권시장에서 시세조종이나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혐의가 짙어 심리를 의뢰한 건수가 64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8건에 비해 10%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전체 유가증권시장 심리의뢰 건수 중 기업 인수.합병(M&A)과 자원개발 테마와 관련한 미공개정보이용 의심건수가 50건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코스닥시장은 심리의뢰 건수가 104건으로 지난해 118건에 비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거래소는 주가 및 거래량이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에 이를 전산시스템을 통해 적출하고, 이러한 이상거래 종목 중에서 불공정거래 개연성 여부에 대해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할 경우 주시 단계로 넘겨 조사에 나선다.

또한 주시결과 정밀조사가 필요한 종목은 증권회사로부터 개인정보를 입수해 불공정거래 혐의를 확정하는 심리 단계를 거쳐 시세조종 및 미공개정보 혐의 종목을 금융위에 통보한다.

거래소 관계자는 "전반적인 시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에 따른 금융 불안 지속과 유가 및 원자재가 상승 등으로 급등락 종목이 속출하면서 이상거래 적출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면서 "다만 코스닥시장에서는 테마관련 이슈가 상대적으로 약화되면서 상대적으로 유가증권시장에서 미공개정보이용 개연성이 높은 심리건수가 늘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전반적으로 저조한 시황이 이어지면서 전체적으로 시세조종과 같은 불공정거래는 다소 감소하고 있지만 미공개정보이용의 개연성은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점차 복합화, 지능화돼 가고 있는 불공정거래에 대응해 시장과 밀착된 감시체제를 적극적으로 운영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