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금융위기 발생 10년 만에 또 다시 금융위기의 그림자가 아시아 지역을 뒤덮고 있다고 중국 정부가 잇따라 경고하고 있다.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는 15일 자본시장 대외개방 정책을 계속 추진하겠지만 금융위기의 잠재적 위험성과 자본시장이 받는 충격의 정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증권감독관리위원회 대변인은 "지난해부터 세계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주요 증시가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상당수 금융기관들이 거액의 손실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시장의 기초제도가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증권 경영기관의 실력도 비교적 약한 편"이라면서 "국제 금융시장의 변화와 금융위기를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중국 공산당과 국무원은 지난 13일 베이징에서 정치국 상무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금융위기방지대책과 지진구조 대책 등 2대 현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설이 나도는 베트남은 물론 인도, 한국, 말레이시아, 태국 등지에 금융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소집된 것이다.

소식통들은 "이번 회의에선 쓰촨(四川)대지진 복구문제도 논의했지만 세계경제 전망의 불투명성과 중국 경제가 받고 있는 압력도 심도있게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금융 감독관리를 강화하고 자본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며 부동산시장의 안정을 유지해 금융위기를 막기 위한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또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도 13일 내놓은 '2008 중국금융안정보고서'에서 국제 금융시장 불안이 일으키는 전염성 금융위험을 적극 막을 것을 금융계에 지시했다.

국유자산 감독관리위원회도 최근 증시가 연일 폭락세를 보이자 국유 상장기업 경영진에게 손실이 생기면 책임을 추궁하겠다는 '기업자산 손실 책임추궁 임시조치법'을 긴급 발령했다.

(베이징연합뉴스) 권영석 특파원 yskw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