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이 정부조직법 처리를 놓고 속앓이를 하고 있다.

통일부 폐지 등의 내용은 물론 제출한 지 1주일 만에 처리하겠다는 집권세력의 일방통행식 접근에 단호히 반대하지만 법안 처리가 지연될 경우 "새정부 출범부터 발목을 잡는다"는 따가운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어서다.

신당은 일단 인수위의 개편안을 거부키로 입장을 정리했다. 신당은 23일 정부조직 개편 특위(위원장 김진표)를 열고 인수위가 정부조직 개편안 원안을 고수할 경우 자체적으로 수정 대안을 마련키로 했다.

최재성 원내 대변인은 "과학기술부,정보통신부 등 첨단부처만은 양보할 수 없다는 게 특위의 결론이자 신당의 대체적 의견"이라며 "첨단 부처를 폐지하고 토목부처로 회귀하려는 정부조직 개편안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인수위와 이명박 당선인 측이 계속 문제제기를 무시하고 의견수렴에 따른 조정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신당 자체적으로 정부조직 개편안을 마련,제안하기로 했다"며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강경한 입장과는 달리 내부적으로는 고민이 적지않다. 신당 입장대로라면 인수위 안을 통과시켜줄 수 없고 이는 곧바로 새정부의 출범 차질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총선을 앞두고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게다가 노무현 대통령이 거부권 행사를 시사한 것도 큰 부담이다.

대선 참패 이후 노 대통령의 그늘에서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을 치고 있는 터에 자칫 신당과 노 대통령이 공조하는 모양새로 비쳐질 수 있어서다. 수도권의 한 재선의원은 "인수위 안은 수용하기 어렵지만 그렇다고 반대하면 민심이 사나워질 수 있다"며 "법안 처리를 설 이후로 미루는 것조차 두렵다"고 말했다.

우상호 대변인이 노 대통령의 거부권 시사발언에 대해 "임기를 마무리하는 대통령이 자꾸 발언하는 게 신당 입장에서는 거북하고 불편하다"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재창/강동균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