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별검사팀은 21일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 인근 창고를 압수수색해 수천점의 미술품이 보관돼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김용철 변호사가 지난 11월 "이건희 회장 일가가 비자금으로 거액의 미술품을 구입했다"며 제기한 의혹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조 특검팀은 이날 오후 3시50분께부터 삼성생명 애완견학교 인근 창고와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등에 대해 압수수색 작업을 벌였다.

하지만 소장 미술품 규모가 워낙 방대해 특검팀은 이날 압수수색을 모두 마치지 못하고 수사관 일부를 현장에 남긴 채 22일 새벽 1시께 철수했다.

특검팀은 22일에 다시 창고 등에 대해 압수수색 작업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특검 측은 대규모 미술품을 확인했으나 아직까지는 삼성 측이 비자금으로 사들였다고 김 변호사가 주장한 리히텐슈타인의 '행복한 눈물' 등의 존재는 확인하지 못했다.

삼성그룹 측 이완수 변호사는 "특검이 압수수색한 미술품 창고는 비밀 창고가 아니라 원래 미술품과 도자기 등 예술 작품을 보관하기 위해 만든 정식 수장고"라며 "이 곳에는 고 이병철 회장 때부터 수집해온 삼성 문화재단 소유의 미술품 등이 보관돼 있지만 '행복한 눈물'은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특검팀은 배호원 삼성증권 사장(58)을 소환 조사했다.

특검팀은 삼성그룹의 차명계좌 개설 경위와 운영ㆍ관리 실태를 집중적으로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삼성증권 실무자 3명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박민제/오진우 기자 pmj5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