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컴퓨터 전문업체 어드밴텍테크놀로지스(이하 어드밴텍)가 국내 최초로 산업용 컴퓨터를 접목한 디스플레이제품으로 동 영상정보게시판(DID; Digital Information Display)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어드밴텍(대표 최영준)은 14일 대형 LCD에 24시간 구동이 가능한 산업용 컴퓨터를 장착해 영하 20도부터 최고 80도의 고온에서 도 외부 PC없이 TV와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70인치 터치LCD PC TV(모델명 AD-LC7OHW-T)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품은 안정성과 편리한 사용자 환경이 필요한 교육용 전자칠판, 공공정보게시판이나 공장자동화 현황판 등 다양한 용도 로 판매할 예정이다.

'AD-LC7OHW-T'는 70인치 전면 패널에 터치 기능을 장착해 손 끝으로 양방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TV 시청이나 인터 넷 구동 시 사용자는 단순히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터치 방식으로 화면을 조정,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TV를 보다가 찾고 싶은 정보가 있으면 바로 PC와 연결해 멀티미디어 이용이 가능한 것. 소프트웨어 면에선 최대 4개까지의 화 면 분할로 정보게시판의 활용도를 높였다.

LCD 패널은 16:9 와이드 비율과 풀HD급인 1920×1080 해상도를 갖추고 8000:1의 명암비, 700cd/m2 밝기 등 선명한 화질로 터치 기능을 구현했다. 터치 기능은 프레임 상하좌우에서 발사한 촘촘한 적외선 그물로 필기구나 손가락 위치 및 동작을 인식하는 적외선 방식으로 작동된다. 따라서 사용자는 PC에 저장된 파일을 재생시킨 후 원하는 내용을 화면 위에 직접 쓸 수 있다.

내장된 산업용 컴퓨터는 미리 정해진 특정기능만 작동하도록 고안된 임베디드 형태의 시스템으로 일반 PC와 확연히 구별되는 작은 크기로 공간 활용을 최대화했다. 운영체제로는 인터넷 등 친숙한 PC 환경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윈도XP를 기본으로 한다. 인텔의 1.66Ghz 코어2듀오 CPU 탑재와 1GB DDR2 RAM, 80GB S-ATA 하드디스크 장착 등 최신 사양을 갖췄으며, 4개의 2.0 USB 포트, LAN포트 및 각종 입출력 장치로 확장성을 높였다.

어드밴텍 관계자는 "교육, 광고, 정보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 아날로그 시장을 대체하며 각광받고 있는 DID는 내년까지 30억 달러의 세계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이번 신제품은 정부의 디지털 교실 사업과 맞물려 판서가 자유로운 전자칠판으로 활용할 수 있어 학교, 학원, 유치원 등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만 어드밴텍의 지사를 중심으로 세계 시장 진출에도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