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최근 자기부상열차와 로봇랜드 예비사업자 선정에서 잇따라 탈락하자 큰 충격에 휩싸였다.

평소 자기부상열차와 로봇 분야의 메카로 자부해온 시민들은 국가적인 대역사가 기술력과 입지 여건을 무시한 채 정치논리에 번번이 밀리고 있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국민중심당 권선택 의원(대전 중구)은 로봇랜드 예비사업자를 경남 마산으로 미리 결정해 놓고 다른 지자체의 반발을 우려,막판에 인천을 들러리 세우는 등 정치적인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권 의원은 최근 국회 산자위 전체회의에서 "로봇랜드 공모 때부터 예비사업자로 한 곳만 선정한다고 해놓고 실제 평가 결과 1ㆍ2위 간 근소한 차이였다는 이유로 두 곳을 선정했는데, 복수 선정 원칙을 정한 것은 주무부처인 산자부가 아닌 평가를 담당한 위원회였다"며 산자부의 해명을 요구했다.

또 "평가 첫날 추천위원회에서는 당초 한 곳을 선정한다는 원칙에도 불구하고 평가 과정에서 '근소한 차이'가 생길 경우 두 곳을 선정한다는 방침을 미리 정해 놓았을 뿐 아니라 '근소한 차이'의 기준을 2.5%라고 결정했는데 우연의 일치인지 막상 평가 결과를 보면 1위 인천과 2위 경남 마산의 점수 차이가 절묘하게도 2.445%로 짜맞춘 인상이 짙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 밖에 로봇랜드 예비사업자 발표 당일 △김태호 경남지사가 '로봇랜드가 마산에 들어서도록 결정한 데는 노무현 대통령의 깊은 뜻이 반영됐다'고 언급한 점 △예비사업자 선정이 끝난 이후에도 산자부가 평가 결과 및 추천위원회 명단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점 등이 그 이유라고 지적했다.

특히 권 의원은 '지난 10월31일 청와대 경제정책수석실 회의 이후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 법안에 대한 부처별 이견은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으며 이 회의에서 마산으로 사전 결정되었음을 참석자에게 통보했다'는 한 제보자의 말을 인용,의혹이 있었다고 부연 설명했다.

대전시민들은 "의혹에 대한 조사가 진행돼야 하며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재심사를 통해 예비사업자를 다시 선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백창현 사회부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