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의 중소기업 신규대출 중단문제로 중소기업인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금융감독 당국이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하는 등 중소기업 대출과 관련해 금융당국의 입장이 오락가락하고 있다.

금융감독위원회는 15일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국민은행의 중소기업대출 중단에 대해 국민은행에 확인한 결과 신규대출을 전면 중단한 사실이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금감위 대변인은 "금융감독 당국이 은행들에 무분별한 대출을 자제하고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계속 당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리스크 관리에 문제가 없다면 중소기업 신규대출을 금융당국이 막을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은행은 최근 전 영업점에 공문을 보내 지난 12일까지 접수된 대출 신청만 집행하고 이달 말까지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 신규대출 취급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다만 기존 거래고객에 대한 기한연장이나 재약정은 큰 영향이 없다.

국민은행이 신규 중기대출 중단이라는 초강수를 둔 것은 금융감독당국의 대출 자제 요청에 따른 것.자영업자를 중심으로 한 중기대출이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감독당국으로부터 '미운 털'이 박힐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금융당국의 강력한 경고와 이에 겁 먹은 은행권의 대출중단 조치는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들의 집단 반발을 불러오는 사태로 번졌다.

국민은행에 이어 다른 은행들도 중기대출 축소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 긴급 성명서를 내고 "국민은행의 대출중단 조치는 비 올 때 우산을 뺏는 격"이라며 조만간 국민은행과 금감위를 항의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 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중기대출 자제 요구가 중소기업의 반발을 초래하는 등 사회문제로 번지자 금감위가 서둘러 해명하면서 한 발 후퇴하는 양상"이라며 "중기대출 정책을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