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선물거래소의 상장을 위한 상장예비심사가 연기됐다.

거래소는 27일 예정됐던 상장위원회의 거래소 상장에 대한 적격성 검토 안건 처리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거래소는 이날 오후 2시에 열리는 상장위원회(위원장 서울대 강광화 교수)에서 내부 절차로 상장 적격성을 검토받은 후 금융감독위원회 승인 절차를 밟아갈 예정이었다.

그러나 정부가 상장에 앞서 지배구조 안정화 및 공적 기능 유지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거래소 상장에 제동을 걸고 나서 예비 심사 자체가 이뤄지지 못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재경부나 금감위와 조율해야 할 사안들이 있어 상장 절차 진행이 여의치 않게 됐다"고 설명했다.

거래소 입장에서는 노조에 이어 관계 당국마저 상장에 반대하면서 밀어 붙이기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이미 두 차례나 연기돼 10월에나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던 상장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게다가 이번 문제는 과거 주주들의 공익기금 조성 등의 문제와는 달리 승인권자인 정부 측이 반대를 하는 것이어서 거래소 상장이 좌초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재정경제부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거래소 상장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래소의 공적 기능과 지배구조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 시점에서의 상장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