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BizⓝCEO] (주)아이퍼시픽파트너스‥미래 한국경제 주춧돌 '벤처 새싹' 양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성장성에 초점 둔 건강한 투자원칙 고수

    벤처캐피털 투자규모가 2001년 벤처버블 붕괴 이후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

    중소기업청이 발표한 '2007년 벤처투자 전망'에 따르면 벤처캐피털의 신규 투자 규모는 전년도의 9577억원에 비해 6.8% 늘어난 1조231억원을 기록했다.

    이제 국내 벤처투자 활동도 거품이 빠지고 성숙단계에 들어섰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분석이다.

    '묻지 마 투자'에서 탈피해 투자가 점차 내실화된 것이 시장 활성화로 이어졌다는 것.

    ㈜아이퍼시픽파트너스(대표 윤영민 www.ipacificpartners.com)는 벤처투자 시장의 성숙을 앞당긴 대표적인 벤처캐피털 중 하나다.

    2000년 코오롱그룹이 100% 투자해 설립된 이 회사는 자신만의 고유한 투자원칙을 바탕으로 '될 성 싶은 나무'에만 집중 투자한다.

    이 회사의 투자원칙은 △IT(정보기술),전자상거래 및 문화콘텐츠 분야 △3년 이내의 초기 기업 △특허 보유기업에만 집중 투자한다.

    즉,벤처투자제도의 운용 취지를 충실하게 살리고 있는 셈이다.

    윤영민 대표는 "단기 수익을 노리는 것이 아닌,거시적인 관점에서 최소 3년 뒤를 바라보고 기업의 기술력과 성장성에 초점을 맞춘다"며 "미래 한국경제의 주역인 기술혁신형 중기가 살아남을 수 있는 생태계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아이퍼시픽파트너스의 투자 철학은 하나둘씩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2005년 흑자전환으로 돌아선 이후 지속적으로 흑자경영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이를 말해준다.

    이 회사는 중소기업청 평가결과 2004년부터 3년 연속 'A'등급을 획득했다.

    검증된 벤처캐피털로 자리매김한 셈.

    무엇보다 투자업체들이 '될 성 싶은 나무'로 성장한 것이 가장 큰 수확이다.

    이 회사가 투자한 씨티전자,이상네트웍스,이녹스,엠디에스테크,윈스테크넷 등은 이미 IPO(기업공개) 및 M&A(인수합병)를 통해 자생력을 확보했다.

    올해와 내년에 걸쳐 위즈위드,쎄믹스,코리아이플랫폼,인텍플러스 등의 투자업체들이 잇달아 코스닥에 상장할 계획으로 있다.

    윤 대표는 "투자조합 간의 이해상충 문제를 차단하고 조합 간 교차투자를 금지하고 있다"며 "여기에 현장밀착형 사후관리,금융권 출신보다 비즈니스 경험이 풍부한 인력구성 등의 운영방침이 뒷받침됐기에 투자원칙이 성과로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이 회사는 아이퍼시픽1호 등 총 3개의 투자조합을 포함,560억원의 투자재원을 운용하고 있다.

    한편,㈜아이퍼시픽파트너스는 자본시장통합법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올해를 '외형 성장'의 원년으로 삼아 3년 이내에 1000억원 이상의 투자재원을 운용하는 벤처캐피털로 성장한다는 단기 목표를 갖고 있다.

    올해 취임한 윤영민 대표는 "우리 회사는 지난해까지 성장기반 등 내실을 다지는 성장 로드맵 1기 과정을 마쳤다"며 "올해는 덩치 키우기와 함께 차세대 먹거리 창출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이퍼시픽파트너스는 창업 이래 무차입 경영을 지켜오고 있다.

    신재섭 기자 shi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中,희토류 수출통제시 日 자동차·전자업체 공급망 타격

      중국이 희토류 수출 제한을 강화하면서 일본의 자동차 및 전자 산업이 공급망 위험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무라는 중국의 희토류 수출이 3개월만 중단되도 일본 GDP가 0.11%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 날 일...

    2. 2

      중국, 일본산 반도체 재료 반덤핑 조사 개시

      중국의 대일 공세가 군사적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희토류 등 모든 품목의 수출 통제에 이어 일본산 반도체 재료 수입에 대한 반덤핑 조사로 확대됐다. 7일(현지시간) 중국 상무부는 반도체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3. 3

      "알바 근태관리 골치였는데"…젠슨황 다녀간 깐부치킨 근황

      "아르바이트생 출퇴근 관리 어떻게들 하시나요.""엑셀로 근무 시간 정리하려는데 주휴수당 등 계산이 너무 골치 아픕니다."자영업자 커뮤니티에 단골 질문으로 올라오는 고민 중 하나다. 주5일근무제로 하루 8시간씩 주 4...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