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위기의 현대ㆍ기아차-1부 해외주력시장 긴급 점검] (1) 중국(上) "엑센트ㆍ엘란트라만으론 100만대 못팔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中 자동차 전문가 자신광씨 '현대차에 충고'

    "공장 건설과 차량 양산이 빠른 것은 좋았지만 브랜드를 알리려는 노력이 부족했던 것 같다."

    상하이에서 만난 중국 자동차전문가 자신광씨(56·베이징시 자동차협회 고문)의 현대차에 대한 지적이다.

    자 고문은 "현대차가 미국에서 도요타 등 일본차와 같은 수준의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는데도 중국인들은 중국 토종브랜드와 비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차를 적기에 투입하지 못한 것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그는 "출시 초기엔 베이징현대의 엘란트라가 경쟁차보다 크고 옵션도 많았지만 지금은 더 좋은 차가 많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엑센트와 엘란트라만으로 중국에서 100만대를 팔 수는 없다"며 "제품을 다양화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현대차가 개발 중인 중국시장용 저가차에는 큰 기대를 걸지 말라고 충고했다.

    중국 토종업체와 가격으로 경쟁해서는 절대 이길 수 없으며,저가차는 현대차의 핵심사업이 아니라는 얘기다.

    그는 "폭스바겐은 원가를 줄이기 위해 창춘에 있는 제타 생산라인을 뜯어 쓰촨성으로 옮길 계획"이라며 "현대도 베이징만 고집할 게 아니라 허베이성으로 범위를 넓혀 부품업체를 발굴하고 원가를 절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ADVERTISEMENT

    1. 1

      '15억 서울 집 대신 전원주택'…50대 남편 '로망'에 아내 선택은 [돈 버는 법 아끼는 법]

       Q. 서울에 거주 중인 50대 부부다. 남편은 1~2년 내 퇴직 예정이고, 아내는 향후 6년 이상 근무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 은평구와 노원구에 각각 아파트 한 채씩 보유하고 있다. 부채는 없다. 아내는 ...

    2. 2

      '안유진·유나' 뜬 이유 있었네…'월 150만원' 노린 파격 혜택

      병장 월급이 150만원으로 오르면서 군대에서도 ‘돈 관리’가 중요해졌다. 장병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금융상품인 ‘나라사랑카드’를 두고 은행들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졌다. 올해부...

    3. 3

      오픈AI·소프트뱅크, SB에너지에 10억달러 투자…'스타게이트' 가속 [종목+]

      오픈AI와 소프트뱅크가 대규모 인공지능(AI)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SB 에너지에 10억달러를 투자한다. AI 데이터센터 확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본격화하는 행보다.양사는 이번 투자가 지난해 백악관에서 오라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