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 11공구 319만평에 대한 매립 추진이 인천시와 정부 부처간 입장 차이로 난항을 겪고 있다.

2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해 송도 11공구 매립기본계획을 반영해 줄 것을 해양수산부에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해수부는 이 지역이 인천에서 유일하게 남은 자연 갯벌이어서 보존해야 한다는 환경단체의 반발과 매립 타당성이 없다는 전문기관 용역결과를 토대로 지난달 열린 '중앙연안관리심의회'에서 송도 11공구를 제외한 전국 각지의 매립대상지를 결정했다.

인천시는 당초 올해 송도 11공구를 매립기본계획에 반영한 뒤 환경영향평가와 매립면허, 실시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2009년 착공, 2015년 말에 준공할 계획이었다.

이곳에는 연세대 새 캠퍼스 일부를 비롯해 첨단산업단지와 IT.BT 연구개발 및 시험생산시설, 주거단지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그러나 해수부가 매립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데다 환경부 역시 송도 11공구 매립이 1년 이상 기간이 필요한 '사전환경성 검토'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사업 추진 지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인천시는 송도 11공구 매립이 안될 경우 송도국제도시의 전체적인 위상이 크게 흔들리고 투자유치에도 엄청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특히 송도국제도시의 토지수급 예측을 감안할 때 200만평 이상의 토지가 부족하다는 점 등을 들어 관계 부처에 조속한 매립 추진을 설득할 방침이다.

또 매립 추진에 필요한 사전환경성 검토를 위해 올해 추경에 관련 예산을 확보해 기술용역을 줄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국가 전략사업인 송도국제도시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선 11공구 매립이 반드시 일정대로 이뤄져야 한다"면서 "올해 안에 매립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 정부를 상대로 설득 작업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앞바다를 메워 건설 중인 송도국제도시는 현재 1~4공구 385만평에 대한 매립을 마쳤고 5공구(73만평).7공구(125만평)는 올해 말까지, 6공구(79만평).8공구(113만평)는 2010년 5월까지 매립을 끝낼 계획이다.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sm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