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8개국(G8) 재무장관 회담에서 헤지펀드 규제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됐으나 각국의 이해관계가 엇갈려 합의점을 이끌어내지는 못했다.

G8 재무장관들은 18,19일 이틀간 독일 포츠담에서 열린 회담에서 "헤지펀드가 국제금융시장에 미칠 파장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례적인 성명만 발표했을 뿐 헤지펀드 규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지 않았다.

헤지펀드의 규모가 커지고 거래방식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국제금융시장의 안정성을 해칠 위험이 높아지고는 있다는 지적에는 G8 재무장관들이 모두 공감했지만 법률로 규제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이번 회의에서 독일은 헤지펀드 운용에 대한 감시·감독을 법제화하는 방안을 제의했다.

헤지펀드가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헤지펀드 운용에 제한을 두는 동시에 헤지펀드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통해 조기경보체제를 갖추자는 주장이다.

그러나 헤지펀드의 본산인 미국과 영국은 시장 시스템에 의한 자율 규제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강력한 규제로 헤지펀드의 활동이 위축되면 자칫 자국의 경제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9000여개에 달하는 헤지펀드는 대부분 미국과 영국에 근거지를 두고 있으며 1조4000억달러에 달하는 헤지펀드의 자금도 이들 국가에 몰려 있다.

일본도 미국과 영국의 손을 들어줬다.

오미 고지 일본 재무상은 로버트 키미트 미국 재무부 부장관과 만나 "시장 메커니즘을 손상시킬 수 있는 어떠한 부적절한 규제도 피해야 한다"며 "그런 점에 일본과 미국은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G8 재무장관들이 중국이 위안화 환율변동을 더 유연하게 하는 조치를 계속해서 취해 나가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폴 울포위츠 세계은행 총재의 후임 선출은 미국에 맡기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국제결제은행(BIS)은 이날 2000년 이후 7년 만에 처음 내놓은 금융산업보고서를 통해 "헤지펀드가 금융시장을 발전시키는 추진력이기는 하지만 펀드 매니저들의 운용 관행은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안재석 기자 yag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