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유년에서 은퇴이후까지' 과학기술인 양성정책 시행
인력수급 불균형 해소위해 '국가 과학기술 인력지도' 작성 추진

'유년에서 황혼까지' 과학기술인의 전생애에 걸쳐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정책이 실시된다.

과학기술부는 22일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2007년 국민과 함께하는 업무보고'행사를 갖고, 과학영재 발굴에서부터 중견 과학기술인 육성, 은퇴 과학기술인 활용에 이르는 '전주기적(全週期的) 과학기술 인력양성' 정책을 발표했다.

이날 보고행사는 '수요자 관점 업무보고' 형식에 따라 과학기술 인력정책의 5대 수요자인 아동.청소년, 대학.대학원생, 재직 과학기술인, 여성 과학기술인, 퇴직 과학기술인 등 15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정책 최종수요자인 국민에게 참여정부 4년의 성과와 향후계획을 소상하게 알리고 국민의 정책참여를 활성화한다는 취지에서 인터넷 공모 등을 통해 선발된 과학기술인 30여명도 참석했다.

과기부는 박종구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의 업무 보고를 통해 전주기적 인력양성 체계 강화 정책을 중심으로 ▲공학교육 혁신 ▲초.중등 과학교육 선진화 ▲과학문화 대중화 ▲과학기술 인력 정책 종합조정 기능 강화 ▲국가 과학기술 인력지도 구축 ▲과학기술인 능력향상 프로그램 확대 ▲유망 일자리 정보제공 및 취업기반 확충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주기적 인력양성 체계 강화방안은 과학영재 발굴→교육→취업→연구→은퇴에 이르기까지 과학기술인의 전생애에 걸쳐 걸쳐 다양하고 체계적인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과기부는 특히 이공계 인력을 대상으로 학력.직종.연령.성별 등으로 구분한 지역별 분포현황을 집대성한 '국가 과학기술 인력지도(人力地圖)'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본부장은 "과학기술 인력지도는 과학기술 인력현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공계 인력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이공계 인력양성 정책을 수립하는 데 적극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과기부는 또 공학교육을 산업수요에 맞춰 혁신한다는 방침에 따라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을 지난해 197개에서 올해 222개로 확대키로 했다.

또 공학교육 혁신 주체인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전국 50개 대학에 설치키로 했다.

과학기술인 능력향상을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맞춤형 교육과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연구개발(R&D) 인력교육원'을 연내에 설립하고 산업현장 기술인력 3만명을 대상으로 신기술 재교육을 실시해 산업기술 인력 수급의 질적 불균형을 해소하기로 했다.

과기부는 또 지난해 개발한 고교 1학년용 차세대 과학교과서에 이어 올해 초등 3.4학년 및 중학교 1학년용 차세대 과학교과서 3종을 개발, 과학교육 선진화에 나서는 한편 2008년 경기도 과천에 국립과학관을 세우고, 이어 2012년 대구와 광주에도 과학관을 건립키로 하는 등 과학문화 대중화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내 기자 j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