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억짜리 집살땐 100만원어치 고민해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금 집을 사야 할까,팔아야 할까.

    집을 산다면 신도시가 좋을까,강남이 좋을까.

    점심 땐 일식을 먹어볼까,아니면 오랜 만에 중국집으로 향할까.

    사람은 누구나 크고 작은 의사결정을 내린다.

    작게는 슈퍼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것에서부터 크게는 진로 선택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날마다 내리는 의사결정은 인생항로를 결정하기도 한다.

    하지만 무수한 갈림길 속에서 어떤 길을 선택하는 게 옳은지 가르쳐 주는 곳은 없다.

    '판단력 강의101'(데이비드 핸더슨·찰스 후퍼 지음,이순희 옮김,에코의서재)는 경제학 교수와 기업 컨설턴트가 들려주는 일상 속의 흥미진진한 의사결정 이야기다.

    매몰비용,한계수익,1%의 규칙,평균으로의 회귀 등 경제학에 곧잘 등장하는 이론과 원리를 생활에 적용해 의사결정 과정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들이 얘기하는 1%의 규칙을 보자.특정 사안에 어느 정도의 투자를 해야 옳을지 고민된다면 거래규모의 약 1%를 비용으로 써야 한다고 말한다.

    가령 1억원짜리 집을 구입할 예정이라면 그것이 최선의 선택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100만원은 써야 한다는 것.그 비용은 돈이 될 수도 있고 시간이나 정보가 될 수도 있다.

    자신에게 진정 가치있는 것을 파악하라,선입견과 편견을 조심하라,문제가 발생하면 무엇이 변했는지를 따져보라,데이터 함정을 조심하라 등 저자들이 제시하는 의사결정의 원칙은 구체적이면서도 실용적이다.

    344쪽,1만3000원.

    김재창 기자 char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의성군수 "오후 6시께 의성읍 산불 주불 진화 완료"

      작년 봄 대형 산불에 이어 1년도 채 안 돼 발생한 경북 의성군 산불이 발생 3시간 만에 주불 진화가 완료됐다.김주수 의성군수는 산불이 발생한 10일 "오후 6시께 산불 진화 헬기가 철수할 즈음에서 주불 진화가 완료...

    2. 2

      [속보] 산림당국 "의성 산불 진화 헬기 철수…야간 작업 전환"

      10일 산림당국은 "이날 경북 의성군 의성읍 비봉리 산불 진화 작업에 투입한 헬기를 오후 5시40분께 일몰과 함께 철수하고, 야간 진화 작업으로 전환했다"고 밝혔다.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

    3. 3

      강풍에 흉기로 돌변한 간판…의정부서 길가던 20대 사망

      10일 오후 2시21분께 경기 의정부시 호원동에서 길을 가던 20대 남성 A씨가 건물에서 떨어진 간판에 깔려 숨졌다.경찰은 강풍으로 간판이 벽돌 등과 함께 떨어져 A씨를 덮친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간판은 가로 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