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핵실험 강행은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기를 고조시켜 우리 경제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만큼 이만저만 걱정되는 것이 아니다. 정부도 이런 점을 우려(憂慮)해 어제 긴급 경제장관회의를 열어 대응책을 논의하기도 했지만 이번 사태는 가뜩이나 좋지 못한 경제를 더욱 깊은 수렁으로 밀어넣을 가능성이 결코 적지 않다.

우선 당장 어제 주가가 폭락세를 면치 못한 점을 보더라도 그러하다.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극도로 위축됐음이 분명하고, 국제 긴장이 단기간에 해소되기도 어려운 만큼 증시는 당분간 약세 국면을 이어갈 공산이 크다.

외환시장 역시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어제 원화 환율이 급등한 사실이 보여주듯 원화가치는 당분간 크게 출렁거리는 불안한 모습을 연출할 전망이고, 그리되면 기업들도 경영계획을 짜는데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더욱 우려되는 것은 한반도의 위기감 증폭으로 인해 무디스 S&P 등 국제신용평가기관들이 우리 국가신용등급을 끌어내리고 외국인들은 무더기로 한국 주식을 매도하며 '셀 코리아'에 나서는 일이다.

그렇지 않아도 외국인들은 최근 국내주식을 내다팔고 있는 상황인데 이런 일이 현실화될 경우 그 충격이 얼마나 클 지는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다행히 이들 기관은 아직 국가신용등급을 하향조정할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지만 이번 사태가 어떤 식으로 발전할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인 만큼 불안감을 떨칠 수 없다.

따라서 정부는 국내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안된다.

특히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들과 확실한 공조(共助)체제를 구축해 일사불란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국내외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불식시키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증권시장과 외환시장 등 금융시장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유연한 정책운용을 펼쳐나가야 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