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퍼들은 좋은 클럽을 갖추는 것이 경기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 것이다.

하지만 막상 클럽을 구입하고자 할 때 어떤 점을 살펴보고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지 못하는 골퍼들이 많다.

클럽 구입시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클럽의 어떤 요소들이 스윙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안다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샤프트 길이.샤프트가 짧으면 자세가 많이 굽어져 볼과의 거리가 가까워진다.

반면 샤프트가 길면 너무 선 자세가 되어 볼과 멀어지게 된다.

따라서 어떤 경우든 스윙 플레인에 영향을 주게 된다.

다음 라이(클럽헤드와 샤프트 사이의 각도)에 대해 알아보자.가파른 라이의 클럽을 사용할 경우에는 어드레스에서 손의 높이가 높아진다.

반면 평평한 라이의 클럽을 사용하면 손의 높이가 낮아진다.

이렇게 라이에 따라 손의 위치가 높아지거나 낮아지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스윙이 달라지게 된다.

그립도 고려사항이다.

그립이 너무 굵거나 가늘면 스윙할 때 손을 자유로이 움직여 제 역할을 하는데 지장을 준다.

우리 몸과 클럽이 만나는 유일한 부분이 손이기 때문의 클럽에서 손의 위치와 그립 사이즈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샤프트의 강도(flex)도 중요하다.

샤프트가 너무 딱딱하면 거리가 짧아지고 너무 부드러우면 정확한 스윙을 하기 어렵다.

끝으로 드라이버의 로프트에 대해 알아보자.골프 클럽 중 골퍼들이 가장 많이 바꾸는 것이 드라이버다.

대개는 작은 로프트의 드라이버로 바꾸면서 거리가 더 날 것을 기대한다.

그렇지만 로프트가 큰 드라이버로 스윙을 하면 사이드스핀(수평 회전력)이 작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정확한 샷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거리면에서 크게 불리하지도 않다.

따라서 대부분 아마추어의 경우 로프트 10도 이상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크리스티박·한국인 최초의 미LPGA PGA 클래스A 멤버·미국 시너지골프 대표 kristypark@p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