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정치권 배후 의혹 등이 불거지고 있는 사행성 오락게임 '바다 이야기' 의혹을 풀기 위해 특별 수사팀을 꾸리고 오락기 제조 및 판매업체가 조성한 것으로 알려진 1000억원대의 자금 추적에 들어간다.

검찰은 이를 위해 금융조사부 첨단수사부 출신 검사 4명을 기존 수사팀에 대폭 보강했다.

정윤기 마약·조직범죄수사부장은 게임물의 불법성 여부만을 수사하던 수사 검사 3명을 지휘하며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모든 의혹을 전면 수사하게 된다.

검찰은 '바다 이야기' 제조·판매업체가 게임기 판매로 거둬들인 수익이 1000억원에 달한다고 보고 계좌 추적 등을 통해 돈의 행방을 뒤쫓을 방침이다.

'바다 이야기'의 돈 흐름이 밝혀질 경우 정치권에서 제기된 '정치권 배후 의혹'의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검찰 관계자는 "자금을 추적해 따라가다 보면 의외의 일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을 (당초) 마약조직범죄수사부에서도 인지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계좌 추적에 별도 인력이 필요할 경우 대검찰청으로부터 수사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검찰은 계좌 추적과 함께 '바다 이야기'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일 방침이다.

2004년 말 이후 1년 반 동안 1000억원대의 순이익을 낸 '바다 이야기' 제조사인 에이원비즈가 지난 2월 단 한 차례의 배당을 실시한 데 반해 판매업체인 지코프라임이 한 번도 배당하지 않은 점 등이 '바다 이야기'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에이원비즈 대표 차모씨(35)는 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로 지난 5월 대전지방법원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항소심을 진행 중이다.

차씨는 매출액을 축소 신고해 법인세 3억9000여만원을 탈세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앞으로 수사 방식은 돈의 흐름을 파악하면서 지금까지 제기된 모든 의혹을 추가로 수사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며 "아직 자체적으로 의혹을 확인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또 '바다 이야기'와 관련된 여러 의혹이 제기된 만큼 조만간 관련자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상품권 발행 과정과 영상물등급위원회(이하 영등위) 심의 등에 대한 광범위한 수사도 해나갈 계획이다.

검찰은 이미 영등위의 심사 과정에 중대한 오류가 있다고 판단하고 수사를 진행해 왔다.

검찰 관계자는 이에 대해 "영등위의 심사가 상당히 형식적이라는 느낌이 들었다"며 영등위 심사 과정과 로비 의혹 등에 대한 강력한 수사 의지를 피력했다.

검찰은 또 상품권 유통 방식이 기존의 인·허가 방식에서 지정제로 바뀜에 따라 지정 과정에서 상당한 로비가 이뤄졌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김현예 기자 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