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도 없이 괜한 혼란을 자초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한 자산운용사 대표) "7개월 전부터 예고된 사안인데 도대체 뭘 준비한 건지…."(정부 관계자)

7월부터 도입되는 법인 대상 머니마켓펀드(MMF) 익일입금제를 앞두고 자금 이탈이 커지고 단기 금리가 요동치는 등 금융시장 혼란이 지속되면서 정부와 자산운용업계 사이에 '책임 떠넘기기'가 극성이다.

정부는 자칫 금융시장 동요가 확대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면서도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위해 꼭 필요한 제도인 만큼 "예정대로 시행한다"고 거듭 밝히고 있다.

제도 변경이 진작부터 예고됐는데도 수익률 경쟁을 벌이며 무분별하게 MMF 자금 유치에 열을 올려온 자산운용사들의 책임이 크다는 게 기본 시각이다.

반면 자산운용사쪽은 "이 제도가 왜 필요한지 아직도 잘 모르겠다"고 하소연한다.

당일입금제의 경우 금리 상황에 따라 무임승차하는 투자자가 생길 뿐 아니라 일부 투기적 매매로 인해 시장 불안이 초래된다고 정부는 얘기하지만 납득하기가 쉽지 않다는 주장이다.

또 MMF는 개인과 기관용이 분리돼 있어 기관 MMF는 소위 '선수'끼리 경쟁하는 상품인데도 수익자간 형평성이나 투자자 보호 논리를 들이대는 건 맞지 않다고 강변한다.

이에 대해 한 대기업 자금팀 관계자는 "지금의 혼란은 수요자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결과"라고 지적했다.

진작부터 환매 우려가 있었지만 별다른 대비가 없었던 자산운용사나,제도 시행일을 하필이면 자금 수요가 많은 월말 및 반기결산일과 겹치도록 한 정부나 '잘한 게 전혀 없다'는 것이다.

그는 MMF 고객인 기업으로선 새로 도입되는 익일입금제 영향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으며,추가 금리인상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마당에 실무자로선 책임회피를 위해서라도 일단 환매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했다.

지금의 시장혼란은 금융정책이 여전히 공급자(정부와 금융회사) 위주로 입안되고 집행되는데 따른 부작용의 성격이 강하다.

어설픈 정책으로 인해 금리가 오르고 그 불똥은 금융회사로부터 돈을 빌려 쓴 서민들에게로 튀고 있다.

커지는 금융수요자의 불만에 대해 공급자들이 어떻게 변명할지 궁금하다.

김수언 증권부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