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오는 12일까지 2006년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기술계와 사무계.기술계는 생산기술 품질공정 정비·환경·에너지 부문에서,사무계는 마케팅 재무회계 HR(인적자원) 구매·총무·홍보 부문에서 채용을 실시한다.

자격 조건은 올 8월과 내년 2월 졸업 예정인 대졸자 및 석사학위 취득자로 모집 분야 해당 전공자여야 한다.

학점 85점(100점 환산시) 이상,공인 영어성적 사무계 800점,기술계 730점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제2외국어도 일정 수준 이상임을 증명할 수 있으면 외국어 능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입사 지원은 포스코 홈페이지(www.posco.co.kr)에서 온라인으로 이뤄진다.

포스코는 학점과 공인 영어성적,자기소개서 면접전형 등을 통해 필요한 인재인지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포스코가 원하는 인재는 '자신의 일에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끝까지 책임질 줄 아는 사람'으로 '건전한 직업관을 가진 전문인','디지털인','세계인' 등 세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과 직무역량 평가,면접전형,인성검사 순으로 이뤄진다.

이 회사는 면접전형에 2004년부터 '구조적 면접 기법'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구조적 면접 기법이란 체계적 질문과 평가 기준을 면접 전에 정해 놓고 매뉴얼에 따라 면접을 진행하는 것으로 평가자 간의 판단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면접은 프레젠테이션 면접,집단토론 면접,개별 면접,영어 면접 등 4단계로 진행되며 직무능력과 외국어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프레젠테이션 면접은 주어진 주제에 대해 1시간30분 정도 정리한 다음 10분간 발표와 질의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집단토론 면접은 6~7명이 한 조를 구성해 1시간여에 걸쳐 토론을 진행한다.

문제를 제시하면 20분간 문제를 분석하는 시간을 주고 40분간 주어진 주제에 대해 토의를 하는 방식이다.

지원자는 지정받은 역할의 입장에서 자신의 논리를 전개하고 상대방을 설득해야 하는데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을 보고 역량이 어느 정도인지 평가한다.

개별 면접에서는 전공지식과 창의성,조직 적합성 등을 평가한다.

외국어 면접은 원어민과 1 대 1로 약 10분간 대화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최종 면접은 입사지원자의 기본 인성 및 가치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단계로 인사담당 임원이 지원자와 1 대 1로 대화를 나눈다.

1인당 면접 소요 시간은 10~20분 정도.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도움말=커리어(www.care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