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4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보고회의에서 상생협력 정책대상을 올해부터 10대 그룹에서 30대 그룹으로,1차 협력업체에서 2차 협력업체로,제조업 위주에서 유통 에너지 건설업종으로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업종에서 중소기업의 자립 기반이 취약하다고 판단,2010년까지 2500억원의 연구개발(R&D) 자금을 장비·재료업체의 상용화 기술 개발에 투입키로 했다.

2500억원은 정부 예산에서 1750억원,삼성 LG 등 대기업이 75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또 중기 지분 매입 등에 나서는 수급기업 투자펀드에 대한 지원금리를 신용등급 B+ 기준으로 연 12%에서 연 7% 수준으로 낮추고 지원대상에 2·3차 협력업체도 포함시키기로 했다.

정부는 대·중기 상생협력이 저출산 등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고 보고 대기업과 중기 근로자들이 함께 이용하는 직장보육시설에 대해선 교사인건비와 교재비 등의 지원을 늘릴 방침이다.

또 출산 장려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유아를 둔 직장인의 재택근무 및 탄력근무제 △자녀 수에 따른 가족수당 누진제 △자녀가 많은 직장인에게 휴가를 더 많이 주는 방안 등을 공공부문에서 우선 적용하는 것을 검토키로 했다.

다자녀 가장의 채용 비율이 높은 기업에 세제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가족친화기업 촉진법'의 제정도 추진키로 했다.

한편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포스코 등 30대 그룹이 올해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투자하기로 한 금액은 지난해보다 31% 늘어난 1조363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10대 그룹의 지원 투자 규모는 1조1369억원이다.

박준동 기자 jdpow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