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이다.

화창한 날에 가족과 함께 휴대전화 하나만 들고 가볍게 떠나보는 건 어떨까.

휴대전화 속에 여행 관련 콘텐츠들이 늘어나고 있어 미리 인터넷이나 여행 서적을 준비하지 않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됐다.

가 볼만한 여행지 소개부터 가는 길과 빠른 길 안내, 주변 주유소 등 교통상황, 주변의 맛집과 편의시설까지 알려주는 서비스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SK텔레콤[017670], KTF, LG텔레콤 등 이동통신 3사들이 제공중인 휴대전화 여행정보 서비스들을 알아본다.

◇ SK텔레콤

'테마별 놀거리'는 매주 놀거리, 축제.지역 테마, 산여행, 바다여행, 문화여행 등 다양한 테마의 놀거리를 소개하고 있다.

선택한 놀거리에 대한 소개, 가는 길, 지도, 주변 먹거리 등을 알려준다.

휴대전화로 네이트에 접속한 뒤 7.친구찾기/교통/드라이브→7.주변맛집/여행정보→7.여행정보→테마별놀거리 순으로 접속하면 된다.

조회 1건당 10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된다.

'**123' 여행정보서비스는 여행 플래너가 꼼꼼히 여행일정을 짜준다.

**123을 누른 뒤 nate를 선택하면 모바일 책자 형태의 봄, 여름, 가을, 겨울 테마 별 국내 여행 정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출발에서 도착까지의 여행 코스, 가는 길, 먹거리 등 유용한 여행정보를 휴대전화에 담아 두고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볼 수 있다.

각 계절 책자 별로 2천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된다.

'네이트 교통정보'는 막히는 도로를 피해 빠른 길을 안내해주기 때문에 유쾌한 여행에 도움이 된다.

휴대전화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고속도로, 국도 주변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바탕으로 운전자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의 빠른 길 안내와 예상 소요시간, 현재 소통 상황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네이트에 접속한 뒤 7.친구찾기/교통/드라이브→3.빠른길도로교통’로 들어가거나 '**1333' 버튼을 누른 후 네이트 버튼(혹은 통화버튼)을 선택하면 현재 교통 상황을 알 수 있다.

◇ KTF

'베스트 여행수첩'은 여러 여행지에 대한 설명과 찾아가는 길, 주변 볼거리까지 친절하게 안내해주는 여행정보 서비스다.

전국에 있는 명소들을 한눈에 찾아볼 수 있는 테마여행, 영화와 축제, 레포츠 등으로 카테고리가 나눠져 있어 원하는 테마여행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매직엔에 접속해 8.친구찾기/교통주변→8.주변/여행정보→4.베스트여행수첩 순으로 누르면 된다.

이용건당 100원의 정보이용료가 부과된다.

'KFT 교통과 생활'에서는 교통정보를 비롯 날씨 여행정보, 뉴스를 확인할 수 있다.

매직엔에 접속해 친구찾기/교통정보→드라이브/교통 순으로 클릭해 여행정보를 다운로드하면 된다.

다운로드 요금은 500원. '아우토반'에서는 고속도록 노선별 소통상황과 소요시간, 고속도록 속보, 정체구간을 조회할 수 있다.

이용요금은 정보조회 100원. 지도보기 30원이다.

'지역별 지도'는 전국 지도를 시도별로 나눠놓았다.

서울시를 비롯해 전국 17개의 시, 도 지역 지도를 마음대로 확대, 축소하며 볼 수 있다.

시, 군, 읍, 면 단위까지 세부적인 지도까지 볼 수 있다.

다운로드 건당 100원, 조회 건당 100원이다.

매직엔에서 8.친구찾기/교통주변→7.생활지도→3.지역별지도에서 이용할 수 있다.

◇ LG텔레콤

관광공사여행정보는 휴대전화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주변의 관광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다.

LG텔레콤의 무선인터넷 이지아이에 접속해 '관광공사여행정보' 항목에서 내 주변 관광지를 검색하면 현재 내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주변의 관광지 소개와 지도, 가는 법, 문의전화번호, 실제 사진까지 보여 준다.

주변 축제, 숙박 업소 등을 실시간 조회할 수 있고 예약도 가능하다.

'그곳이 가고 싶다'에서는 금주의 추천 여행지, 지역별 여행정보, 영화 속 촬영지, 드라마 속 촬영지,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 등을 소개해준다.

정보이용료는 건당 50원이다.

이지아이에 접속해 친구찾기/위치/교통→위치/교통→지역/지도여행→그곳이 가고싶다 순으로 선택하면 된다.

'데이트 플래너'에서는 전국의 공원과 데이트 코스 레저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이용요금은 월 1천500원이다.

'옐로우 맵'에서는 업종별, 지역별로 여행지 주변의 생활정보 및 전화번호와 주소를 얻을 수 있다.

이지아이에 접속한 뒤 지역/지도→옐로우맵을 선택하면 된다.

(서울연합뉴스) 이정내 기자 j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