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는 전국 5000여개 여행사를 통해 전 세계 해외여행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여행 전문 기업이다.

1998년 이후 내국인 해외 여행 송출 및 항공권 판매에서 8년 연속 1위를 달리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관광목적 출국자수 대비 12.6%(2006년 2월 말 기준)로 2,3,4위 업체의 시장점유율을 합한 13%와 대등한 수준을 이루고 있다.

하나투어의 독주는 그만큼 차별화된 서비스를 갖추고 있기에 가능했다.

전 세계 21개 지역에 해외 현지법인 및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본사에서 운영하는 인재 개발부에서 가이드 교육을 전담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과 체코에도 현지 직영법인을 설립,미주지역과 동유럽지역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 만족 시스템에서도 앞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투어 고객만족부는 홈페이지 고객센터와 전화 등을 통해 고객의 궁금증이나 불만사항을 접수해 해당 사업부에 통보,즉각적인 회신을 받아 24시간 이내에 고객들에게 답변이 전달되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또 2004년에 만든 하나투어닷컴(www.hanatour.com)을 통한 온라인 서비스는 5만페이지에 달하는 여행정보와 2만여컷에 달하는 사진이미지를 수록,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크루즈,어학연수,기업 판매 등 보다 전문화된 서비스가 필요한 부분에서는 14개의 여행 관련 자회사를 둬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덕분에 하나투어 고객의 60% 이상이 재구매 고객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2005년엔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선정되기도 했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