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시대] 시장급변‥ "우리에겐 기회의 땅"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오늘날의 산업구조는 연구ㆍ개발과 생산,마케팅 등 일련의 기업 활동이 철저하게 분화돼 있다.
초단위로 승부를 가늠 지을 만큼 국내외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류 상품 생산은 더 이상 대기업만의 독점 영역이 아니다.
갈수록 심화되는 경쟁에서 중소업체의 경우 그들만이 쌓아온 노하우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업체를 우리는'작지만 큰 기업'이라 부른다.
다양한 소비자의 입맛에 맞춰낸 제품 생산,세계 일류 상품만을 고집하는 생산 방식,시장선점,독보적인 기술개발 등에서 이들 중소기업은 세계적인 대기업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
중소기업이 덩치 큰 기업들과의 싸움에서 살아남으려면 남들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자신만의 무기가 반드시 필요하다.
소비와 투자의 동반부진과 환율 하락에 따른 수출여건의 악화 등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악재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불황의 파고를 지혜롭게 헤쳐 가고 있는 다부진'다윗' 기업들이 있다.
무겐인터내셔널㈜와 넥상스코리아,우노월드가 그들이다.
이들이 성장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으로 평가받는 비결은 무엇일까.
◆'특별한 제품'으로 승부한다.
무겐인터내셔널㈜는 국내 한 벤처기업과 손잡고 기존 은 식기의 단점을 보완한'다나 나노실버도자기(DANA Silver Porcelain)'를 국내에서 처음 출시하며 토종기업의 저력을 과시하고 있다.
전통 도자기와 나노기술의 첨단과학을 접목시킨 최고급 예술 도자기'다나'는 나노실버 도자기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국내유명 벤처기업에서 세계최초로 개발한 제품으로,은 고유의 아름다움과 기능성까지 두루 갖춘 제품이다.
고온 소성 된 도자기의 표면에 순도99.99%인 나노실버 파우더를 고온 열처리 기술로 융착해 표면 강도가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세계적 네트워크와 첨단기술력의 접목
넥상스코리아는 세계최고의 광케이블 토털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넥상스의 아시아 거점으로 부상했다.
세계 58개국 이상에 전력케이블과 동 통신케이블,광통신케이블 및 자동차 전선을 공급해 온 40년 전통의 대성전선을 모태로 하는 이 회사는 지난 2001년 넥상스에 흡수되면서 세계적인 네트워크와 첨단기술력을 접목한 기술집약형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틈새 공략한 웰빙 아이템
㈜우노월드는 헤즐럿에 페퍼민트 향을 첨가한'허브커피'를 국내최초로 개발,소자본 창업시장에서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 2년 간 수십 종류의 허브 향과 커피를 혼합하며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온 이 회사는 소비자 취향에 가장 알 맞는 황금배합에 성공하며 국내 음료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카페인을 감소시켜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들에게도 무리가 없는 허브커피는 카푸치노와 카페라떼,믹스 등 다양한 커피 맛을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만성적인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할 때 이들이야말로'남들이 불황이라고 얘기할 때 그 속에서 기회를 찾아낸' 진정한 성장주도형 중소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