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성장지대] 변신 서두르는 포항 : '제조업 + 해양레저' 기업도시로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철강산업도시 포항이 환동해 경제권의 디지털 메카로 대변신을 꾀하고 있다.
글로벌 철강메이커인 포스코와 포항공대.포항산업과학연구원.포항가속기 연구소 등 최첨단 과학인프라들이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축,디지털 신성장지대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포항시는 오는 2010년까지 영일만 신항과 배후 국가단지,7만여평의 해양관광레저단지 조성 등의 현안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인구 80만명(현 51만명),소득 2만달러의 중추거점도시로 발돋움한다는 전략이다.
◆21세기형 첨단 신산업단지=지난 6월 접안길이 1km,컨테이너 전용부두 4선석 규모의 영일만 신항 민간투자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영일만 일대는 천혜의 산업 물류 중심단지로 부상하고 있다.
영일만 신항 사업은 오는 2011년까지 총 사업비 1조7천억원을 들여 최대 3만t급 선박 16척이 동시 접안할 수 있고 연간 1천4백만t(컨테이너 43만TEU)의 화물을 하역할 수 있는 환동해 물류거점 항만으로 개발되는 사업이다.
포항시는 사통팔달의 배후 수송망을 구축하고 있는 영일만 신항 일대에 21세기형 첨단 신산업단지 3백32만여평을 조성해 '돈과 사람'이 몰리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이미 그 효력은 빛을 발하고 있다.
남구 대송면과 오천읍 일대에 62만여평 규모로 조성 중인 포항4지방산업단지는 지난 5월 1차 공급분 7만여평이 분양 즉시 완전 매진됐다.
이곳에는 하이테크 철강소재 중심의 외국인전용단지 5만여평도 조성된다.
◆조선메카로 변모하는 신항 배후단지=포항시는 북구 흥해읍 일대에 1백80만평 규모로 조성 중인 영일만 신항 배후단지를 울산에 버금가는 조선 메카로 건설하겠다는 꿈에 부풀어 있다.
지난달 3만여평이 현대중공업 그룹의 조선블록 공장으로 팔려나갔다.
포항시는 조선블록공장 바로 인근에 27만여평을 추가로 조성해 조선 신소재 부품단지로 건설할 예정이다.
포항시는 신항 배후단지가 5년 후에는 연간 2조원 이상의 생산효과와 1만여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를 가시적으로 드러내게 될 것이라고 자신만만해 한다.
◆첨단과학기술 및 R&D의 핵심지대=포항공대와 포항산업과학연구원,방사광 가속기,테크노파크 등 첨단 디지털 산업인프라가 들어서 있는 포항시 남구 지곡단지 일대는 포항소재밸리(PMV) 특구로 탈바꿈하고 있다.
포항시는 지곡단지 1백80만평을 NT(나노) BT(바이오) ET(환경) 등의 첨단 신소재 밸리로 육성하고 포항테크노파크 인근 87만평을 첨단 생태산업단지로 각각 조성키로 했다.
포항시는 PMV에서 싹튼 첨단 신기술을 첨단 신산업단지를 통해 제품화,폭발적인 부가가치를 낳게 한다는 계산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10년까지 10만여명의 신규 고용창출과 중핵기업 50개사 유치,첨단 연구인력 5천여명을 확보해 첨단 과학도시를 이룬다는 목표다.
◆생태 그린도시 건설=2010년까지 1천억원을 들여 6만7천여평의 호미곶 해맞이 광장을 해양관광 레저산업의 메카로 꾸민다.
여기에는 국민대화합관 테마파크 해양골프장 마리나시설 등이 들어서고 신대체에너지인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된다.
도심은 남쪽의 형상강 둔치 수변공원과 도심 북쪽을 연결해 인간 중심의 환경도시를 목표로 하는 'U자형 그린라이프' 도시로 변화한다.
동해중부선 우회화로 남게 되는 철도 부지를 이용해 무동력 열차와 레일자전거 등 놀이시설을 유치하고 북부 해수욕장에 호주의 골드코스트 해변과 같은 테마공원도 조성키로 했다.
2007년까지 총 2백50억원을 투입한다.
첨단과학과 산업,자연이 함께 살아 숨쉬는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웰빙 시티' 프로젝트가 포항시의 발전 요체다.
포항=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
1>포항4산업단지
위치: 포항시 남구 대송면,오천읍 일대(21세기 미래형 산업단지)
면적; 62만2천평
사업비; 1280억원
사업기간; 2002-2006년
유치업종; 1차금속, 조립금속, 석유화학, 기계, 금속광물등
2>포항 신항만 배후산업단지(철강산업 경쟁력 향상위한 기술혁신 기반)
위치: 포항시 북구 흥해읍 곡강, 용한, 죽천리 일대
면적; 180만평
사업비; 784억원
사업기간; 2004-2010년
유치업종; 1차금속, 화학, 비금속광물, 자동차 부품등
3>포항 자유무역지역(동북아 물류 중심 허브항)
위치; 포항시 북구 흥해읍 죽천-용한리 일대
면적; 60만평
사업비; 4000억원
-사업기간; 2005-2007년
4>포항소재밸리(PMV) R&D특구
-위치및 개발계획; 포항 지곡단지- R&D 연구개발지
테크노파크 2단계사업- 첨단 생태산업단지
영일신항 배후- 첨단소재산업 단지
-면적;총 447만평
-사업비; 1조1830억원
-사업기간; 2010년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