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이전과 고속철 개통 등으로 '양반고을' 충청권이 21세기 국가발전의 중심축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펼쳐질 '충청시대'를 앞두고 수도권 위상에 걸맞은 사회·문화·산업 인프라를 하나하나 갖춰 살기 좋은 충남을 건설할 예정입니다."

심대평 충남지사(63)는 "행정수도 이전은 충청권만이 아닌 우리나라 전체를 위한 일이라고 전제하고 지난 6백년간 지속돼 온 서울제일주의와 지역서열의식을 불식시키고 전국민이 골고루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따라서 행정수도건설은 국가 천년대계를 생각하는 대승적 차원에서 인식해야 하며 국가 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화 집중화 폐해 불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만큼 더이상 정치이슈화하거나 정략적으로 이용하지말 것을 당부했다.

심 지사는 특히 "행정수도 이전이 차질을 빚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청 주민들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때"라고 강조하고 "지금까지 견지해 온 충청권 3개시도 공조정신을 더욱 공고히 해 단합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들어 충청권이 급부상하면서 새로운 산업지대로 부각되고 있다고 말한 그는 "2001년부터 벌이고 있는 '신나게 기업하는 충남만들기' 캠페인을 활발하게 펼치는 동시에 수도권기업들의 충남지역 이전에 대비,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충청남도는 이 캠페인을 시작한 이래 지난 6월까지 모두 1천7백69개 기업을 유치하면서 3만7천여개의 일자리창출과 연간 2조원 이상씩 지역 내 총 생산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거뒀다.

또 지난해 말 제조업체 수가 2001년 8백9개에서 5천5백44개로 늘었고 지난해 수출 또한 1백89억달러로 충청남도가 생긴 이래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신행정수도 입지가 결정되면서 지역적으로는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도청이전 문제가 최근 들어 또다시 활발하게 논의 되고 있다.

심 지사는 "도청이전 후보지는 행정수도의 위치와 기반시설 배치 등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도민 대다수가 공감하는 후보지로 차질없이 이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투자유치가 지연되고 있는 안면도 개발계획과 관련,"조기개발을 위해 투자자의 문호를 국내 기업까지 확대 개방했다"며 "개발방식은 변경은 물론 토지활용도 측면에서도 매각 이외에 임대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대전=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