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 이전이 실현되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은 2011~2030년간 매년 1%포인트 떨어지고 국내총생산(GDP)도 최대 1백44조원까지 감소할 것이란 주장이 제기됐다.

연세대 서승환 교수는 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한국부동산연합회 주최로 열린 '신행정수도 이전에 따른 부동산시장 전망' 세미나에서 "비수도권보다 수도권의 생산성이 높은 상황에서 수도를 충청권으로 이전하면 국민소득은 감소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전 다음해에 0.91%포인트의 경제성장률 하락 요인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 교수는 수도권 인구의 2.5%(약 55만명)가 행정수도 이전으로 충청권으로 분산되고 수도권이 비수도권보다 생산성이 10% 높다고 가정했을 때 이같은 결과가 나온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제성장률 1%포인트는 2003년을 기준으로 약 7조2천억원에 해당한다"며 "그 여파가 해마다 5%씩 줄어든다고 가정하면 총 손실액은 1백44조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서강대 김경환 교수도 토론자로 나서 "독일도 수도를 본에서 베를린으로 옮긴 결과 두 도시 모두 성장률이 떨어졌다"고 말했다.

한편 김무원 주택문제연구소장은 "현재 정부가 추정하고 있는 행정수도 지역의 토지보상액(4조7천억원)중 30% 정도(1조7천억원)는 다시 부동산시장으로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면서 "별다른 대책없이 이 돈이 시장으로 흘러들면 땅값 상승과 이로 인한 물가 상승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황식 기자 hiskang@hankyung.com